희망과 절망, 그리고 무명의 시간

˝대체로 희망과 절망은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는 멀리 있다.현실의 대부분은 희망도 절망도 아닌 그냥 무명의 시간인 것이다.˝

여럿이 마시는 사람은 희망이 소중하다고 믿는 사람이고, 혼자마시는 사람은 절망이 정직하다고 믿는 사람일까. 전자가 결국 절망뿐임을 깨달으면 귀가하다 혼자서 한잔더 할 것이고, 후자가 끝내 희망을 포기 못하겠으면 누군가를 불러내 한잔 더 할 것이다.
그러나 내가 마신 것이 희망이건 절망이건, 자고 일어나면 남아 있는 것은 부끄러움뿐일 때가 있다. 어젯밤 내가 느낀 감정들, 내가 과장해서 나 자신에게 제공한 그것들의 구겨진 포장지만 남아 있어서다. 대체로 희망과 절망은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는 멀리 있다. 현실의 대부분은 희망도 절망도 아닌 그냥 무명의 시간인 것이다. - P226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깨비 2023-03-27 13: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이 비싸서 살까말까 고민중이었는데 이런 주옥같은 술마심에 관한 글이!!! 보관함에서 장바구니로 옮겼어요. 배송비 아껴야 해서 다음 주문때 한꺼번에 😁 호두파이님 감사해요~

호두파이 2023-03-27 14:09   좋아요 1 | URL
제 눈엔 이런 구절이 잘 들어오네요ㅎㅎ;; 더 빛나는 문장들이 많으니, 북깨비님도 즐독하시길 😸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