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경제학자
최병서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본 순간, 띠지에 둘러져 있는 “미술사를 움직인 것은 보이지 않는 경제의 힘이었다”라는 도발적인 문구가 강렬하게 내 마음 속을 파고들었다. 제목 그대로 경제학자 P 씨의 시선을 빌어, 경제학 교수인 최병서 작가가 미술에 문외한인 우리 독자들을 미지의 미술의 세계 속으로 지긋이 인도해 주었다.

최근 정통 미술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를 다룬 책들이 많이 출간된 것 같다. 이 책 역시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미술 해석에 접근한다. 개인적으로 미술 작품은 사유재(private goods)의 측면보다는 사회적 공공재(public goods)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부르주아지가 중심이 된 산업혁명 이래 그 희소한 아우라를 가진 예술 작품들은 예외 없이 하나의 상품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잉여가치를 엄청나게 축적한 이들에겐 인류의 공동재산이라고 할 수 있는 예술품들이 부의 증식의 수단이라는 말이다. 어쨌든 우리는 공공 미술관이나 박물관들을 통해 아쉬운 대로 뛰어난 작가들의 예술품들을 친견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음에 행복해야 할 것 같다.

경제학자 P 씨는 역시 경제학을 전공한 이답게, 모두 해서 20개의 경제학적 원리들을 적용할만한 예술품의 목록들을 정리하고 나름대로의 이론을 덧붙였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입체파 화가로 널리 알려진 피카소와 액션페인팅으로 유명한 잭슨 폴록에 대한 해석이었다. 우선, 나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피카소가 엉터리 미술이론으로 치장해서, 도대체 그 형태조차 파악할 수 없는 난해하기 그지없는 미술품들을 우매한 미술애호가들에게 팔아먹어 왔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경제학자 P 씨는 친절하게도 경제학에서 사용되는 부분균형이론과 일반균형이론으로 나의 고정관념을 타파해 주었다. 기존의 원근법에서 사용되던 단일 시점은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불변으로 고정한 부분균형분석(partial equilibrium analysis)과 상응한다. 하지만 피카소는 단일 평면적인 방법을 거부하고, 3차원적 접근방법을 이용해서 해체와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회화 법을 개발해 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시장들에 서로 영향을 미치는 일반균형분석(general equilibrium analysis) 기법의 그것이다. 그동안 내내 알 수 없었던 것에 대해, 자신의 무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던 나에게 그것은 한줄기 깨달음이었다.

잭슨 폴록의 액션페인팅에 대해서도 경제학자 P 씨는 유사 이래 인류가 해온 수직면에 대해 칠하는 그림이 아닌, 수평면에 ‘뿌리는’ 그리고 사실묘사가 아닌 전혀 새로운 회화기법을 개발해냈다는 점에서 폴록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있었다. 여기에는 이미 영화나 많은 텍스트들을 통해 알려진 카오스이론과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가 동원됐다. 그래도 여전히 폴록의 작품(!)들에 대해서는 이해는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가슴으로 받아들일 준비는 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다음으로 인상적이었던 테마는 바로 사실주의 회화였다. 19세기 중반 일세를 풍미했던 리얼리즘 사조를 이끌었던 쿠르베-도미에 그리고 밀레는 사실주의 회화들을 통해 산업혁명 이래 프롤레타리아 계층의 모습들을 그려냈다. 특히 현대 만평의 시조로 불리는 오노레 도미에의 작품들은 예전부터 깊은 관심을 가져와서 그런지 좀 더 특별하게 느껴졌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테마는 바로 결혼이다. 경제학자는 사랑과 결혼마저도 철저하게 경제학적 시선으로 분석할 수 있구나 한다는 점에서 절로 탄식이 터져 나왔다. 호가스, 얀 반 에이크 그리고 브뤼겔의 결혼을 주제로 다룬 회화들을 분석하면서 애덤 스미스가 언급한 개인의 이기심이 공리주의로 귀결된다는 개념을 도입하며 설명에 들어간다. 남녀가 결혼하고자 하는 이유도 결국엔 이기적인 동기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결혼이 주는 ‘효용성’ 때문에 결혼하게 된다고 경제학자 P 씨는 주장한다.

그리고 결혼 전에 자신들이 생각한 효용성이 사전에 예상한 대로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결혼 후의 제 문제들의 근원이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혼전에 서로에 대한 정보(경제학적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들은 서로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 안 좋은 정보들에 대해서는 제공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결정에 치명적이라는 거다. 그래서 경제학자 P 씨는 그런 위험을 막기 위해 모의 결혼생활을 제안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실정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정말 책을 읽으면서 내내 경제학자 P 씨의 말들이 어쩌면 이렇게 현실 생활에 딱딱 들어맞는지 경이의 연속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펴자마자 잠자는 것도 잊은 채 계속해서 책장을 넘겼었나 보다. 실제 생활에서 경제학자 P 씨의 경험담에 덧붙여져서, 적절한 곳마다 안성맞춤식의 주제와 적합한 보통 사람들도 바로 응용할 수 있을만한 경제학 원리들의 조합은 책읽기 카타르시스의 정수였다. 경제학자 P 씨가 미술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로도 그 지평을 넓혀 주었으면 하는 작은 희망이 피어올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