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랄한 라라
마광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광수형이 돌아왔다. 아주 오래 전에 <즐거운 사라>라는 발칙한 상상력으로 만재된 ‘야한’ 소설로 필화를 겪은 후에 말이다. 우리나라에서 일류로 쳐주는 Y대의 존경받는 국문학과 교수에서 파렴치한 변태성욕자로 급전직하했을 때의 심정이 어땠을까. 그의 글들을 읽으면서, 시대가 변하면서 그의 섹슈얼 판타지 또한 진화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소설인지 아무런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퇴근길 전철 안에서 책을 펴들었다. 처음에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었고, 19세 이하 판금 뭐 그런 딱지가 하나 붙어 있었던 것 같았는데 개의치 않았다. 그런데 몇 장을 넘기자마자 바로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게 됐다. 전철 간에서 남의 신문을 흘끔흘끔 넘겨다보는 이가 행여나 내가 읽고 있는 책에 시선을 줄까봐서 말이다.

마광수 교수는 예나 지금이나 거침이 없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섹슈얼 판타지에 대해 <발랄한 라라>를 통해 분출해내고 있다. 고상한 표현? 그런거 없다, 그야말로 적나라하게 까발리는 것이다. 남들과는 상이하게 다른 마광수 교수의 판타지는 필연적으로 ‘외설’이라는 타이틀을 떼어 내려야 떼어 낼 수가 없을 것 같다.

그가 이상형으로 꼽는 여인들의 형상은 도저히 현실세계에서는 볼 수가 없을 것 같다. 대놓고 30센티미터 빨간 매니큐어를 바른 손톱을 예찬하고, 18센티미터 슈퍼울트라 스틸레토 하이힐로 대변되는 그의 성적 취향은 마광수 교수가 즐겨 쓰는 표현 그대로, 음란무쌍하기 그지없다. 그리고 전혀 현실적이지 않다. 하긴 판타지 그 자체가 현실과는 동떨어진 개념이긴 하지만. 예전부터 마광수 교수가 길게 기른 손톱과 풋 페티쉬에의 집착은 익히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바디 피어싱도 추가가 됐나 보다.

모두 30개의 단편으로 구성된 <발랄한 라라>는 지난 천년에 발간된 <즐거운 사라>의 연장선에 서 있다. 개인적으로 흥미 있게 읽었던 <심각해씨의 비극>은 필화사건으로 자신을 나락으로 몰아 세웠던 주류 미디어와 사법부에 대한 서릿발 같은 조롱이다. 자신의 주장했던 정반대의 얼토당토않은 주장으로 자신에 대한 심판에 대한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전면적인 성의 해방이 아닌 중세적 발상에 기인한 성을 규제해야 한다는 이야기 전개에서, 자신을 물 먹인 이들에 대해 혀를 날름대고 있는 마광수 교수의 건재함이 느껴졌다.

그가 고등학교 때 썼다는 <개미>는 마치 어느 유머집에서 한 번 읽어봤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의 독창적인 이야기였나? 아무래도 그의 전생(全生)을 커버하는 탓인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사디즘과 마조히즘에 대한 이야기들은 서로 비슷해서 개성적인 변별점이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아마 공인 중에서 이렇게, 개인적인 성적 취향에 대해 자신 있게 까발릴 수 있는 사람도 흔치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성을 다룬 진보적 예술 작품들은 예나 지금이나 혹독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런 작품들은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사회의 건전한 풍습과 도덕에 위배된다는 이유가 들먹여지곤 했었는데, 사실은 지배계급의 보수적인 이데올로기에 부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무차별적인 검열과 탄압이 뒤따랐다. 물론 그에 앞서 마광수 교수의 성적 담론들이 예술이냐 외설이냐에 대한 규정이 있어야겠지만 그것은 전적으로 그의 책을 소비하는 독자들의 몫으로 돌려야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우리 사회가 가진 스펙트럼이 지난 천년보다 훨씬 더 다양해졌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한 개인의 독특한 성적 취향 정도야 이제는 그저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어쨌거나 읽으면서도 많이 당혹스러웠던 건 사실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심술 2008-10-13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미는 광마님의 첫 수필집 나는 야한여자가 좋다에도 담겨 있었죠. 아마 거기서 읽으신 게 아닐까요?

레삭매냐 2008-10-17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서 익숙하게 느껴졌나 봅니다 ^^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