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무선본)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사피엔스

영원함과 유연함의 미래. 사피엔스

 

인간의 상상력은 그 한계가 어디까지일까. 과거의 시간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이상 우리가 알고 있는 과거의 대한 이야기 역시 일정부분 남아있는 유물과 역사학자 혹은 과학자들이 꺼내놓은 신비스런 이야기에 많은 부분 의지한, 일종의 상상의 결과물이다, 라고 한다면 너무 무미건조하고 식상한 멘트일까.

 

유발 하라리가 쓴 사피엔스는 인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니다. 그 표현만으로는 책의 가치를 평가하기에 조금 아니 아주 많이 부족해보인다. 책은 인간의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라고 정정해야 한다. 책은 인간의 조상에 대한 이야기, 농업혁명과 과학혁명이라는 중대한 전환점을 거치며 인류 사피엔스의 다양한 모습을 객관적이면서도 세심한 시선으로 꼼꼼하게 살펴내고 있다. 학문으로 나누어 볼 때도 그 분야와 내용은 방대하다. 따라서 책의 인상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나는 쉽게 말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를테면 이 책 사피엔스는 인간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낸 거대한 백과사전이다, 라고 준비가 되어 있다.

 

아주 오래전 첫 인류가 탄생했다. 그들은 비슷한 종들의 생물학적 결합과정 혹은 그들만의 갈등과 같은 몇 가지 사유로 현 인간의 조상격인 사피엔스 한 종으로 정리가 되었다는 유발 하라리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다.

 

생각해보자. 내가 아니 나의 먼 과거의 조상인 어느 누군가가 네안데르탈인의 족속이 아닌 사피엔스의 족속으로 태어난 것은 행운일까. 아니면 불행인가.

그런데 사실은 인류를 딱 부러지게 분리해서 나눌 수 없는 것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인류의 유전자에서 사피엔스 이외의 다른 종의 유전자를 함께 지니고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이부분은 저자의 이야기에서도 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몇 년 전인가 나는 어느 인류학자의 실험을 동영상으로 본 적이 있었다. 피부색과 유전자 혹은 사는 지역에 따라 갈리고 있는 인종들을 모아서, 먼저 자신의 조상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조사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예를 들면 아프리카계 조상이 있는 흑인남성, 남미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살고 있는 여성, 전형적인 영국계 혈통과 독일계 혈통으로 자신의 조상을 알고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였다. 시작은 그랬다. 그들이 서로를 알아보고 서로가 다르다고 인식하는 조건은 그들의 조상, 살았던 지역, 자신의 피에 흐르는 혈통과 같은 것으로 서로를 다른 인종이라 구분지었던 것을 동영상은 보여주고 있었다.

그런데 결과는 어땠을까. 이 결과를 받아들인 사람들은 매우 당황해했으며 때론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였다. 무엇이 이 사람들을 당황하게 했는지 이유를 이야기한다면 아마도 이 책 유발 하바리의 인종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살펴보게 되리라 확신한다.

실험자들의 유전자를 조사한 결과 그들은 지금 현재 그들이 보고 느끼고 알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했다. 전형적인 백인여성의 유전자 계보를 살펴보면 그 가운데 흑인의 유전자가 들어있었음은 물론이고, 때로는 그 반대의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던 것이다.

 

이 결과를 볼 때 어느정도 유측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 먼 옛날 인류 사피엔스는 이미 멀리 떨어져 있는 어느 지역에 정책해 살고 있는 네안데르탈인과 혈통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고, 아시아 쪽에서 세력을 형성한 세력인 호모 에력투스와의 소규모 관계를 형성했을 가능성도 있어보이는 것이다. 결국 인류가 단일한 종, 혹은 단일한 혈통으로 번성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은 분명해졌다.

흥미로운 일이다. 인종과 인종의 조화 내지는 그 반대의 상황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사피엔스가 전형적인 인종 사피엔스로 생존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 진화와 번영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은 저자 유발 하라리의 생각처럼 행운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달리 생각해보면 사피엔스가 아니었더라면 어쩌면 다른 종이 생겨나고 사피엔스의 지혜와 진화가 아니었더라도 그 빈자리는 다른 어느 종에 의해 채워져갔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시 책으로 돌아가보자. 인류의 조상은 많은 경쟁자들과 함께 생존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다른 종들)가운데 유독 사피엔스가 다른 종에 비해 지혜로왔으며, 때로 그들만의 유혈투쟁도 있었지만 때로는 지역을 광범이하게 넓혀가며 유혈충돌 없이 토착세력을 흡수하여 세력을 넓히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부터 인류를 뭐랄까 월등한 유전자의 유전법칙과 환경에 대한 적응력에 의해 생존과 멸종이라는 두 가지 길을 가게 된 것이리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사피엔스가 지역을 옮기며 살아가는 시기 어느 중간쯤에 정착을 하고 농사를 지으면서 계급이 발생하는 것을 두고 저자는 농업혁명이라는 표현을 쓰고 이 기점을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록한다. 한국사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이는 신석기 혁명과 비교할만한 부분이다. 유랑생활을 접고 정착생활을 하면서 인류의 조상은 주거지를 정하게 되고, 농사를 지으며 사유재산을 관리하게 된다. 그에 따라 이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생겨나고, 관리를 받는 이들이 생기게 되고, 그들은 나름의 규칙과 방식에 의해 조직을 꾸려나가게 된다. 농업혁명은 식량면에서 많은 이득을 인류에게 안겨다 주고 있지만, 이를 통해 인류는 수렵채집 생활을 하던 시기에 비해 자유롭지 못한 생활을 하게 된다. 저자 유발 하라리는 이 부분에서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집도 지어야 하고, 가축도 길러야 하고, 농사도 지어야 하는 등 나라는 인간 한 사람이 해야 할 일도 많아지고 챙겨야 할 일도 많았으며 걱정거리가 늘어났을 거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우리가 단순히 어느어느 혁명이라 하며 일컫는 거대 전환점이 인간에게 비단 긍정적인 요소로만 작용하지만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한다.

 

앞에서도 언급된바 있듯이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혁명은 농업혁명을 시작으로 인지혁명과 과학혁명까지 이어진다. 각 혁명에 대한 이야기 안에는 농업혁명을 거치며 조직이 거대해지고 마을과 국가의 개념이 생겨나며 세계의 개념이 생겨나는 과정과 그들이 서로 교류하는 가운데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낸다. 책은 비단 역사학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인류문화학적인 관점, 세계사, 경제학, 종교학, 철학 그리고 과학분야까지 광범위한 내용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결국 저자 유발 하라리는 인간이 처음 지구상에 출현한 시점에서부터 각각의 대변동이었던 전환점을 맞이하면서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적응해가는지, 어떤 것을 추구해가며 살아가기를 원했는지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책 속에는 다양한 인류의 모습 중 종교, 학문,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 많은 종교인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저자는 특히 제국주의에 의해 처참히 사라진 독특한 문화(아스텍, 잉카문화)의 이야기를 통해 번영과 변화라는 거창한 허울에 가려진 인간의 이기적인 모습과 그로 인한 상처의 현장을 고발하기도 하고, 비난한다.

 

이 가운데 아이러니한 것은 바로 이런 것들이다. 예를들어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제국주의와 같은 이념들이 우리가 말하는 과학혁명과 어떻게든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는 실패한 주의(공산주의)도 있고, 여전히 관계를 유지하는 주의(자본주의)도 있다. 제국주의라는 표현은 이미 쓰지 않는 표현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세계는 강대국의 힘의 논리에 의해 조종되고 있는 것은 달라지지 않은 현실이기도 하다.

 

저자의 지적처럼 정치과 경제 그리고 자본의 힘과 같은 복잡한 관계가 한 무리의 인류가 다른 한 무리의 인류를 멸하는 것까지 정당화하는 데 명분을 세워주고 있다는 현실은 안타까운 일인 동시에 과학혁명의 가려진 그림자의 일면이다.

 

사피엔스를 쓴 저자 유발 하라리 그는 무엇 때문에 이 책을 썼을까. 그 의문은 뒷부분에서 그가 쓴 글에서 해답을 찾아볼 수 있다. 인류의 행복. 사피엔스의 행복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물론 인류가 어느정도 자발적인 혁명을 통해서도 발전해왔겠지만, 보통의 인류는 시간이 흘러가는 그대로, 어쩌면 문화의 흐름에 의해 과학의 진보에 의해 자연적으로 살아왔던 시간들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렇게 보았을 때 가장 중요한 질문 하나가 남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왜? 라는 질문과 함께 무엇을 위해?, 무엇을 원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이어지게 된다. 저자는 행복이라는 단어로 이 방대한 이야기의 최고점을 찍으려 한다. 마지막 장에 다시 등장하는 길가메시 프로젝트 관련 이야기 역시 어찌보면 인간의 근원적인 욕심내지는 자기만족 즉 각자가 원하는 행복을 추구하려하는 노력들이라는 것을 볼 때 결국 인간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하며 환경을 바꾸고 미래지향적으로 변화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것 역시 삶의 만족, 즉 행복을 마지막 정점에 두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삶의 의미란 무엇일까. 만족감과 행복에 대한 저자의 이야기 역시 여러 페이지에 의해 표현되어 있다. 특이한 것은 기타 종교에 비해 불교에 대한 저자의 식견이 조금은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는 점이다. 한권의 책에 가득 실린 저자 유발 하라리의 이야기는 당당하며 논리적이었던 반면 유독 불교와 관련한 이야기를 할 때만큼은 조심스러워 하는 느낌을 받았던 것은 왜인지 모르겠다. 세계의 종교 이야기를 하는 대목에서도 그랬었고 마지막 장에서 사피엔스의 삶의 의미, 진정한 삶에 대한 생각을 피력할 때 역시 다른 때보다 한결 부드러워진 호흡을 느낄 수가 있었다.

 

각설하고 나는 그의 걱정과 염려를 과감하게 차치하고자 한다. 이것은 당면한 과제를 두고 외면하고자 하는 것보다는 현재의 사피엔스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 정도라고 해두자. 저자가 걱정하는 인류 스스로의 패망에 대한 우려가 비록 현실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다하더라고

저자가 말했듯이 인류는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 또다른 것에 대한 갈망과 해결책으로 이 난국을 헤쳐나갈 것으로 믿는다.

 

상상력 역시 동전의 양면과 같다. 긍정의 상상이 있고, 부정의 상상이 있는 법이다. 설사 지금 보이는 것이 부정적이다 하더라도 단정은 하지 말자. 사피엔스가 현 인류로 살아가게 되기까지 수많은 시간이 흐르는 동안 인간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아왔다. 그러니 종말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여전히 행복하게 살았다, 로 편집을 바꿔 마무리를 짓고 싶은 것이 일개 독자의 욕심이다. 그리고 진정 그렇게 아니 그런 모습을 기대하고 싶어지는 것이다.

영원한 인간, 유연한 인간 사피엔스의 미래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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