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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앞의 생
에밀 아자르 지음, 용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03년 5월
평점 :
자기 앞의 생
삶은 아름다운 걸까?
이니면 철저하게 그 반대일까?
나이가 들면서 생각은 각을 세우면서 갈라진다
생은 결코 아름답거나 포근하거나 따뜻하지 않다는 것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깊어가는 삶의 연민과, 여유와,
달관이 모든 어려움을 승화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들.
너무 늦지 않게 떠나야 한다고 종종 생각해왔다.
우리는 모두 사랑 받을 권리가 있고, 마지막 순간까지 그 본능과도 같은 권리?에 안기어 혹은 갇혀서 마지막 정리를 하고 싶은게 아닐까
우리 각자의 삶의 모습일랑
시작과 여정 그리고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같이 제발 아름다웠으면 좋겠다
에밀 아자르가 로맹 가리였다는 건 내게 중요하지 않다.
다만 에밀 자르라는 필명으로 만난 ㅡ자기 앞의 생 ㅡ만을 생각할뿐이다.
모하메드는 아랍계 부모를 두었으나 유대계 나이 많고, 의심이 많으며 늘 다가오고야 말 죽음을 두려워하는 로자할머니와 살아간다.
삶이 아름답기 위해서는 그 삶의 여정이 다소 매끄럽지는 않아야한다는 전제조건을 다시 끌어안아야 하는건지, 아예 깡그리 무시해도 되는건지 고민 중이다.
로자할머니아 매춘부들이 낳은 아이들이 함께 살고 있는
낡고 높기만한 엘리베이터조차 없는 허름한 아파트.
프랑스인과는 다른 이민족ㅡ아랍계, 유대계, 흑인 등등 ㅡ들의 열악한 환경.
이러한 구조적인 소설적 배경조차 삶의 가치를 부각시키려 했던 작가의 의도일지도 모르지만
누가 알겠는가. 소외되고, 비난받고, 멸시받는 그들도
하나의 존귀한 생명을 가진 인간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삶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중한 가치가 있다는 무거운 주제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할머니와 하밀 할아버지 여장남자로 매춘을 하는 롤라아줌마. 카츠 의사선생님 외에도 아파트에 살고 있는 많은 선한 이들 속에서
어린아이에서 소년 그리고 어른으로 성장해가는
주인공 모하메드이자 모모의 이야기는
삶이란 '사랑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존귀한 명제 하나를 남겨주는 깊이 있는 책이다.
흰색은 흔히 그 안에 검은색을 숨기고 있고, 검은색은 흰색을 포함하고 있는 거지
ㅡ96p
생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별로 신경쓰지 않고 살아가게 한다 ㅡ178
생(삶)은 가벼우면서 무거운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