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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중국의 역사다 1 - 고대부터 위진남북조 시대까지 ㅣ 이것이 중국의 역사다 1
홍이 지음, 정우석 옮김, 김진우 감수 / 애플북스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것이 중국의 역사다-(법치와 인치. 그 사이)
중국의 역사는 그들의 드넓은 지리적 조건만큼이나 방대한 양의 역사를 자랑한다. 흔히 알고 있는 중국사는 중,고등 시절에 배웠던 세계사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오래전 누군가가 내게 충언을 해주었는데 그게 바로 중국사와 관련된 책을 읽어보라는 내용이었다. 세상을 크게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했다. 큰 관점을 위해서는 중국사를 반드시 봐야 하는 것이었을까? 그는 제일 접근하기 쉬운 책으로 삼국지를 권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는 중국사 관련 책 중에 삼국지는 들어있지 않다. 물론 조무래기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늘 처음부분을 되풀이해 읽어주기는 했지만 언제나 인물의 등장과 도원결의 부분 까지가 마지막이었던 것 같다. 단 한권, 사마천의 사기 중 본기를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 것이 내가 아는 중국사의 전부인 듯싶다.
시진핑 시대에 새롭게 쓰여진 ‘중국통사’라는, 타이틀을 내건 이번 책은, (상, 하)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중국과 러시아의 국가를 대표하는 수상의 자리가 시간이 갈수록 민주적인 선거의 절차에서 기인하지 않은 채, 서로의 목적달성을 위해 정치적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지금에서, 시진핑 시대에 새롭게 출간된 역사책이란 의미는 사적으로 많은 생각을 갖게 했던 것이 사실이다. 과거부터 이어온 역사를 바르게 보려는 의도와 그 시선 안에는 현재의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저자 ‘홍이’의 ‘이것이 중국의 역사다’. (하)권을 접해보지 못한 한계를 알기에 반드시 (하)권을 읽어본 이후에 생각을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제 책의 구성을 살펴보자. 제1부는 혼돈의 시대로 중국의 상고사와 건국, 탄생 신화와 비슷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제 2부 봉건시대는 서양의 봉건시대와의 비교와 함께 하, 상, 주의 문화와 정치를 소개한다. 또한 춘추전국시대와 전국시대를 각각 따로 묶어서 이야기하며 하나의 나라가 생성하고 유지되며, 마지막 소멸(망국)의 길로 이르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상)권의 마지막 3부는 제국시대이다. 이 장에서는 진시황제와 진을 이어 일어선 한의 영향력을 소개하는 동시에 어수선하고 혼잡했던 중국의 혼란기 위진남북조를 설명한다.
사실 목차와 큰 제목들을 살펴보면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어느 정도 가늠이 가기도 한다. 그러나 책을 읽는 순간순간 가늠할 수 있다는 식의 생각들이 결국은 섣부른 판단이었음을 깨달았다.
책은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테면 이 책을 읽는 과정이, 가이드를 따라 중국의 역사, 라는 정글에 들어간 것이라고 가정해보자. 순간 다른 생각을 한다든지, 다른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순간이 온다면, 바로 그 순간 독자 아닌 여행자는 길을 잃고 헤매는 황당함을 경험하게 될지도 모른다. 중국은 고대부터 중세 등 시대의 변천에도 불구하고 같은 혹은 비슷한 국가명을 표명하고 있다. 진나라도 한자에 의해 완전히 다른 나라가 되기도 하고, 시기에 따라 전과는 다른 새로운 나라로 인식해야 하는 부분도 있으며, 그도 아니면 하나의 진이라는 나라가 분열되어 서너 개의 진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이웃의 다른 나라 혹은 시대별로 등장하는 나라마다 비슷한 양상을 갖는다. 각국의 제왕과 그들의 재임기간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모두 총합하여 거론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을 잘 자려 읽어나가지 않는다면 한마디로 길을 잃고 다시 앞 장을 들춰봐야 하는 수고로움이 따라온다는 말이다. 정말 많은 제왕들이 왕의 자리에 올랐다가 쓰러져갔다. 더불어 왕의 곁에서 수많은 문제의 소지가 있는 환관들이 그들의 사리사욕을 위해 왕을 바꾸고, 시대를 바꾸고, 나라를 바꿨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이러한 변혁과 변화라는 역사적 흐름이 어디 중국에서만 국한된 일일까도 싶다. 인간이 지닌 맹렬한 욕망이 시간이라는 거대 흐름과 맞물려 흘러가는 것이 바로 역사이며, 이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나고 죽어간 이들이 역사적 인물이 아닐까 싶다. 뛰어나든 혹은 어리석든 그들은 역사적 인물로 기록되어 왔다.
자, 이제 이 방대한 저서 중 기억에 남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상고시대 거론되었던 고대신화는 아주 흥미로웠는데, 이웃 일본의 신화와 비교하는 대목에서 ‘왜’ 바다 건너 일본보다 더 가까운 지리학적 위치에 있는 우리의 고대 설립시기 신화와의 비교가 빠져있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어쩌면 이 부분을 포함해서 몇몇 부분에서는 한국인을 포함한 일본인들에게 이 책이 크게 환대를 받지 못할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역자가 지적했듯이, 책 중간 중간에 여전히 드러나고 있는 중국사를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인식에의 한계를 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이 점을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중국의 ‘패권주의’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했었다. 미국이 아직까지 자국우월주의에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는 것처럼, 중국은 ‘중화사상’의 뿌리를 내려놓지 못하고 있어 보인다.
각설하고 2부 봉건시대 부분에서 등장하는 ‘퇴피삼사’와 더불어 진정한 귀족편에 등장하는 송양공의 일화는 기억해두고 싶은 대목이다. 말이 그렇지 전쟁 중에 ‘예의’를 다함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저자가 강조했듯이 중국은 법치와 유가, 상무 중심의 나라가 아니었던가.
한편으로 유가를 우위에 둘 것인가, 법치 혹은 인치를 우위에 둘 것인가 고민하던 많은 제왕과 정치가들의 시행착오를 바라보면서, 과연 무엇이 우위에 오르는 것이 옳은 것인가를 생각하게 했던 것 같다. 다만, 역사는 과거에 대한 반성과 이해를 토대로 민중의 지지에 힘입어 일어섰을 때, 후세에도 바른 역사의 이름으로 기억되리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마지막으로 진과 한의 비교를 서술한 대목을 인용하며, 현재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역사를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보면서 마무리를 지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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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황실은 진나라의 폭정을 뿌리 뽑고 세워진 국가로 재난 속에서 만민을 구원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법적 정통성을 자신했다. 상대적으로 진(晉), 송 등의 왕조는 부당한 방법으로 나라를 빼앗았기에 통치자는 제발이 저렸다. 이는 강한 통제를 유발했고 통제는 왜곡을 유발했고, 왜곡은 사회의 기이한 형태를, 사회의 기이한 형태는 허약한 국가를 만들었고, 국가의 허약은 외민족의 침입을 유발해 망국을 야기했다.
-----p260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