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가 세상의 종말 밀리언셀러 클럽 105
J.L 본 지음, 김지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비. 세상을 가득 매우는 '걷는 시체'들의 행렬. 세상의 종말을 그려내는 다양한 디스토피아의 소재 중 하나인 이 녀석은 굉장히 매력적이랄까(개인적으로 매우 선호하는 소재는 아니지만).

이런 좀비의 매력 부분에 대해서는 예전에 "나는 전설이다" 서평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점점 더 그 영향력이 넓어지고 있는 느낌이다.

엄청나게 나오는 다양한 책, 드라마, 만화, 영화 등의 수만 봐도 그렇지 않은가.


 

그런 수많은 작품들 중, '하루하루가 세상의 종말'이라는 처절한 제목의 소설을 우연한 기회로 손에 들었다.
그런데 이 녀석 괜찮다.

이 소설의 특성을 가장 쉽게 말해주는 것은 바로 저 제목의 '하루하루'라는 부분이다. 
'일기체'의 형식을 빌고 있다는 것. 그런데 이게 참 매력적이랄까.
좀비물을 즐기는 독자들이 알고 있는 사실들을 한 가지, 한 가지씩 몸으로 체험해가는 주인공을 통해 다시 한 번 정리하며, 바이러스에 의한 좀비의 세상 창궐이란 색깔로 세상이 조금씩 조금씩 칠해져 가는 순간들을 아주 자연스레 표현한다.

'순간적인' 충격과 임팩트있는 연출을 통해 좀비에 의한 디스토피아를 그리게 되는 대부분의 작품들과는 달리 하루하루, 조금씩 조금씩 점점 더 그 종말이 진해져가는 그런 색다른 감각을 전해준다. 그야말로 '하루 하루가 세상의 종말'이라는 느낌.


해군 장교이자 이라크 복무의 경험이 있는 작가이기에 '군인'의 입장에서 만약 '좀비들의 세상'이 되었을 때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를 고민하여 써내려간 J.L.본의 이야기는 더더욱 그 실감을 더한다(주인공도 군인, 다만 해군이 아니라 공군 장교지만).

사실 일기체의 소설이 위와 같은 장점 대신, 단조롭거나 맥이 툭툭 끊기기 쉽다는 그런 약점도 가지기 쉬운데, 그런 단점을 최소화하면서 장점이 부각되는 느낌이 참 매력적이다.

또한 개인적으로 스토리도 스토리지만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정말 일기를 쓰는 듯한 연출들 - 책의 텍스트에 밑줄을 긋는다거나 혹은 쓴 글을 북북 지운다거나 네모, 동그라미로 강조한다거나 하는 그런 -이나 왠지 '조악한 듯한' 사진자료들 - 재미있게도 그래서 더 실감나는 - 을 통해 더욱더 또렷한 세계가 만들어진달까.



좀비라는, 약간은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 그런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재미있는 소설'을 기대하는 수많은 독자들에게 충분히 추천할만한 작품이라는 생각이다. 최근 '워킹 데드' 등의 인기로 국내에서도 인기를 더해가는 소재이기도 하고.
특히 조금씩 잠식해가는 세상에 대한 절망과 죽음에 대한 유혹 등이 잘 그려져 있다.
 
사실 이 책이 국내 첫 출간된 것은 이미 3년 전(2009). 최근 이 책의 2권이 나왔고 그 책을 읽기 위해 1권을 사서 읽게 된 것인데, 참 읽기 잘 했다는 느낌이랄까.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여담이지만, 민음사의 단행본 브랜드인 '황금가지'의 좀비 사랑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수없는 좀비 소재의 책들을 낼 뿐 아니라(책장을 뒤져보니 그다지 좀비를 사랑하지 않는 광서방에게도 무려 8권이나...),  ZA 문학상(Zombie Apocalypse 문학상)을 벌써 3회째 개최하고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뭐, 그렇다는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