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뒷골목 수프가게
존 고든 지음, 김소정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몇 년 전 쯤, '에너지 버스'라는 책의 서평을 쓴 적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스토리텔링형 자기계발서인 이 책, 별 생각 없이 읽었다가 꽤 놀랐었습니다.

워낙 자기계발서가 많이 나오던 시절이라 그저 그런 또 하나의 자기계발서라 생각했었기에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의 가장 큰 미덕이라 할 수 있는 '동기부여' 부분이 매우 강력했기 때문입니다. 읽는 것만으로도 마치 제목처럼 'Energize'되는 느낌이었달까요?

그런 느낌이 저만의 것이 아니었는지 국내에서도 상당한 판매고를 올렸고, 그 덕분에 이 작가의 다음 책의 판권에 경쟁이 붙어 로열티가 상당히 높아졌다는 소식을 듣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작가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지요. '존 고든'. 


이번에 읽은 책, '뉴욕 뒷골목 수프 가게' 역시 이 '존 고든'의 작품입니다. 우연히 읽게 되었는데 저도 모르게 '아, 이 사람?!'을 외치면서 읽었습니다.


수프, 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왠지 한 수저 떠 먹으면 온 몸이 온기로 가득할 것 같은 그런 따뜻한 느낌. 왠지 군침이 도는 뜨겁고 맛있는 그런 좋은 느낌의 단어가 아닐까 합니다. 우리보다는 서양인들에게 더 와닿는 단어겠지만요. 


이번 책 역시 전형적인 스토리텔링형 자기계발서라 할 수 있습니다. 

굴지의 수프 통조림 회사, 하지만 가파른 쇠퇴 일로를 걷고 있는 '수프 사'의 생존을 위해 투입된 신임 CEO 낸시가 줄 서서 먹는 뒷골목 수프 가게(흔히 말하는 맛집이겠죠?), '엄마가 끓이는 수프'의 여주인인 다이엔과 그의 아들 빌 덕분에 회사를 다시 성공시킨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성공의 중심은 '사람'입니다.

예전 '구조조정'으로 대표되는, 경영이 악화된 회사의 생존법은 '썩은 피 뽑아내고 새 피 수혈'이라든가, '군살빼기'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업무 능력이나 회사의 방향성에 의해 무조건 잘라내고 비용 절감을 최고의 방법으로 생각했습니다(지금도 그런 회사들이 많습니다만). 하지만 그로 인한 회사 내부 인력의 사기 저하, 고급 인력들의 자진 퇴사, 전체적인 효율 감소 등의 큰 부작용들 때문에 다시 '사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죠. 


당연한 것이 회사 생활을 하면 할수록,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쩔 수 없이 느끼게 됩니다. 결국 수프에 재료를 넣는 것도 사람, 불을 지피는 것도 사람, 수프를 젓는 것도 사람이니까요.

요리라는 것이 신기한 게, 똑같은 레시피에 똑같은 재료를 넣어도 맛이 다릅니다. 흔히들 '정성이 담긴 맛, 손맛'이라고 쉽게 말하지만 그게 참 오묘한 것이겠죠. 

회사 경영도 마찬가지 법칙이 적용됩니다.






사람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달은 주인공 낸시는, 다이엔과 빌의 도움으로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수프사에 하나하나 적용시킵니다. 그런 적용을 통해서 패배주의에 빠져있던 회사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어떤 회사적 노력을 해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그런 책입니다. 



당신이 수프 안에 어떤 재료를 어떤 마음으로 넣느냐에 따라 회사는 달라집니다.


회사에서 관리직 이상을 해 보신 분이라면, 이런 일련의 작업들, 직원들에게 비전을 전파하고 열정적으로 일하게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에 대해 실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만큼이나 얼마나 중요한지도 역시 말입니다.

이 어려운 일을 실현하기 위한 이 책 속의 방안 역시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당연한 방안들을 하나하나 적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사람을 버리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그래서 실천하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이렇게 '사람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환기시켜 주는 책들이 소중한 이유입니다. 또한 '에너지 버스'가 그랬듯 동기부여적으로 꽤 큰 힘을 보이구요. 그런 의미에서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입니다.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이런 '사람'의 소중함은 가족, 친구 등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그런만큼 굳이 회사를 경영하거나 관리하는 분들이 아니라도 한 번쯤 읽을 만하다는 부분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