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경영의 원칙 서울대학교 관악초청강연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안철수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의 안철수 현상을 전혀 고려하지 않더라도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분입니다.
아주 어렸을때, '컴퓨터학습'이라는 잡지가 꽤 팔리던 시절(이거 나이가 드러나는 발언이긴 하지만서도) 인터뷰를 읽었을 때부터 어떻게 자신이 즐겁다고 저렇게나 열정적으로 하루 세시간씩 자면서 '무료' 백신을 만들어 뿌릴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라면서요. 그 이후로도 의대 교수를 사임하고 안연구소를 열었을 때나, 안연구소를 퇴직하고 다시 공부를 하러 갔을 때, 그리고 서울대 교수로 돌아왔을때 등, 지속적으로 자신을 채찍질하고 변화하는 모습이 가장 좋았달까요.

이 책, 안철수 경영의 원칙은 지금은 대한민국 정치의 핵이 되어버린(자의인지 타의인지는 모르겠지만) 안철수 교수의 201년 3월 강연을 정리한 책입니다.
전반적인 자신의 이야기, 그리고 부제가 '경영의 원칙' 답게 10년간의 안연구소 경영, 그리고 지금의 노리타운 스튜디오와 포스코 이사회 의장 등을 통해서 얻어온 경영자로서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특히 이 경영 부분에 대해서는 특히 최근에 와서 경영자로서의 역량에 대해 의구심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은 더욱 한번쯤 읽어보시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그의 경영의 원칙을 간단히 요약하면, 끝없는 질문과 그에 대한 성찰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을 시작할 때부터, 중요한 세 가지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자신만의 답을 찾으면서 기업가로서의 물꼬를 텄고, 그 이후에도 사회의 변화가 던지는 다양한 경영에 대한 질문에 와튼 스쿨의 MBA 과정이나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나름대로의 답변을 던져온 것이지요. 그리고 그런 그의 답변은 계속 되고 있구요.



이 책의 가치는 그 강연뿐 아니라 뒤이어 이어지는 패널들과의 문답, 청중과의 문답에도 오롯이 이어집니다. 개인적으로도 나름 많은 강연이나 세미나등을 다녀봤지만 참 이렇게 가치있는 질문, 가치있는 답변이 오가는 경우를 찾기가 참 힘든데요, 역시 안철수라는 인물이 참 많은 책을 읽기로도 유명하지만, 자기 자신이 던져온 자기 삶에 대한 질문, 그리고 그 답변을 찾기 위한 혼신의 노력이 빛난다는 생각입니다.
흔히 말하는 '내공'이랄까요? 그런 내공이 '아, 이 사람 참 말 잘 한다'를 넘어서서 '아, 이 사람과 대화해보고 싶다'라는 욕구를 불러일으켜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나이 51세(이 책의 강연 시점에는 48세였군요)이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더더욱 궁금하게 만드는 힘을 갖고 계신 분이라는 생각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그가 자기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던지는 질문,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의 과정을 정말 온몸으로 실천하고 있는 그 모습을 보면서 참 많은 반성과 자기성찰의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책 사이즈인 '18분'과의 비교.


참고로 이 책, 참 얇습니다. 웬만한 출퇴근 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책의 단점으로 뽑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페이퍼백(Paperback)이 팔리지 않는 국내시장을 한탄하는 사람이기도 하며, 책의 크기나 두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그리고 '적은 분량 속의 높은 가치'의 전형적인 예가 이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구요.
다만, 이 책의 가격은 좀 불만입니다. 이 정도 분량에 9,500원이라는 가격(물론 인세 문제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릅니다).
이 정도 가치가 있는 책이라면 훨씬 더 싸게 좀 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읽게 해 주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안 그래도 많이 읽는다구요? 그래도 더 싸면 훨씬 더 많은 분들이 읽지 않을까요?

그만큼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하는 책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더 덧붙이자면, 2010년 3월에 있었던 강연 정리집을 이제 출간한다는 것, 뭐랄까 시류영합적인 냄새가 강하달까요. 좀 더 일찍 내주었으면 훨씬 더 좋았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안교수님 책은 스테디셀러로 유명(영혼이 있는 승부 같은 경우는 팔쉽쉐~)한데 굳이 이렇게 오해받을 시기에 낼 필요가 있을까요. 게다가 시기적으로 딱 오해받을만 하기도 하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