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책중독자의 고백
톰 라비 지음, 김영선 옮김, 현태준 그림 / 돌베개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며칠전 정말 '간만에' 도서관에 갔습니다.
매케하면서도 기분 좋은, 도서관의 그 책곰팡이 냄새, 먼지 냄새에 취한 이 느낌이 얼마만인지.
대형 서점에서는 절대 느끼기 힘든 그런 느낌 말입니다.
수많은 책들 가운데 어렵게, 어렵게 6권을 골라내어(빌리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서) 집에 돌아왔는데요.
집에 와서 빌린 책들을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서관에 가기 전날 내가 산 책이 몇 권이었지?
지금 내가 읽기로 계획되어 있는 책이 몇 권이더라?
이북(e-Book)으로 산 책 중에 지금 못 읽은게.......
그리고......

음... 뭐랄까...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온 나 자신이 조금은 우스워졌습니다.
집에 있는 책도 반도 못 읽고 있으며, 당장 이것부터 읽어야지 하는 책들이 몇 권인데...
왜 책 앞에서는 이렇게 자꾸 욕심을 주체할 수 없는 것인지...
나란 인간, 음.. 혹시 책 중독자?



이 책, '어느 책중독자의 고백'은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관심을 끌었던 책이에요.
그냥 표지를 보는 순간, 읽고 싶다는 느낌이 팍! 왔달까요. 비단 광서방만이 아니라 참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그 어떤 '중독자'보다도 관대한 취급을 받는 것이 책 중독자 아니겠어요?
아니 솔직히 까놓고 얘기해서 '인 척' 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그리고 왠지 쌓여있는 책들을 보고 있으면(읽지는 않아도) 뭔가 자랑스러운 것이 '책'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아니었어요.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책 중독자'들은 정말 한 마디로 '중증'이었습니다.
저자는, 장서광과 애서가, 수집광과 그 외의 돌연변이들, 책 도취증자 등의 다양한 책 중독자의 형태와 증상을 분류하고 그 각각의 심각성을 '애정'을 담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뭐랄까... 이 '중증'의 책 중독자들의 이야기에 나 자신은 애정을 가질 수 없었다는 것이 가장 큰 일이었달까요.
정말 대단들 합니다.
간단히 몇몇 존재(?)들만 소개를 해본다면,


장서광 - '양'적인 책의 수집에 빠진 존재. 책을 보관하기 위해 집을 새로 사기도 함. 읽은 책?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
애서가 - '내용' 때문에 책을 사랑하는 존재. 물론 이게 넘쳐나면 장서광으로 레벨 업(?).
수집광 - 희귀성에 탐닉하는 존재. 책 내용이 형편 없어도 희귀하면 OK. 특히 오자, 초판본, 밀봉, 증명본 등을 사랑함.
다독가 - 활자 중독자. 언제 어디서든 상황이 어떻든 빠른 속도로 책을 읽어댐. 친구집에 놀러가서 같이 식사를 해도 책을 읽고 있음.
책 매장자 - 넘쳐나는 책에 대한 사랑을 주체하지 못 해, 책 자체를 매장하거나 책과 함께 자기 자신을 매장함.
식서가 - 책을 먹는 사람. 책을 좀 더 맛있게 먹기 위해 개발된 소스도 있다고 함.

뭐... 그렇지요.....
이 정도면 그야말로 중증 아니겠습니까. 아무리 책이라면 중독자까지도 용서해주는 문화라곤 하지만, 뭐... 저런 식이라면 그렇기도 쉽지 않겠지요. 어쩌면 저자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좀 더 흥미를 끌기 위해서 이런 사람들의 이야기, 역사적인 고증에 의한 좀 더 '강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겠지만, 왠지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다지 끌리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랄까요.

물론, 책을 정말 좋아하는 저자이기 때문에 쓸 수 있을 것 같은, 각종 인용 구절이나, 재미있는 책 이야기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은 저에게는 좀 치명적이었습니다.
그냥 '컨텐츠'적으로 책을 사랑한다는 정도에서 저는 멈추려구요.
왠지 중독자는 되고 싶지 않습니다. ^^;;



음.... 어떤 의미에서는 저도 중독자일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