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타트 일본어 - 이 책으로도 안되면 포기해라! 리스타트 일본어 1
바른일어연구회 지음 / 북스토리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한 해의 언어 관련 서적의 최고 이슈는 역시 뉴런의 '잉글리시 리스타트' 시리즈를 위시한 '원어 그 자체로서의 습득'에 대한 책들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잉글리시 리스타트' 시리즈의 엄청난 판매량과 폭발적인 반응부터 비슷한 맥락의 책들의 잇다른 발매 등으로 이어져 왔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이런 현상이 매우 반가웠다. 우리가 한국어를 익힐 때 과연 '공부'를 했는가... 를 묻는다면 지금의 대부분의 습득 방법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고, 개인적인 경험상으로도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들으며 영어로 말하는 환경이 영어 습득에 얼마나 큰 이점을 가져다주는지를 경험해보았기 때문에 더욱 그런 방법론에 대해 반가움을 표할 수 밖에 없었다.




'리스타트' 관련 책들의 장점이 바로 이런 것. 정말 편하게 그림을 즐기면서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그러던 중 알게 된 '리스타트 일본어'. '모국어 간섭을 배제한 일본어 학습서'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표방한 책으로 기본적인 성향은 앞서 언급했던 책들과 거의 같고, 기존의 영어 교육만이 아닌 이제는 일본어 교육에도 '모국어 간섭'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론을 적용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코노,소노, 아노. '이'와 '저' 그리고 '그'의 오묘한 차이를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다.


기본적인 학습 방법은 단어 자체의 의미와 발음, 철자등을 외우고 그것으로 문장을 만들어가던 것이 아니라, 각각의 단어 혹은 문장과 그에 따른 그림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말의 의미를 습득해가는, 그야말로 일반적인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말을 깨우쳐가는 원론적인 언어 습득 방식이다. 그리고 반복해서 읽는다기보다, 굳이 외우지 않아도 같은 단어, 같은 상황들이 다음 상황이나 그림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반복되는 구성을 통해 자연스러운 반복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기도 하고.




그리고 이런 반복되는 그림들과 단어, 문장들을 주욱 따라가는 것과 함께, 그간 습득한 내용들의 빈칸 채워 넣기 등의 문제 풀이를 통해 다시 한 번 되새기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잉글리시 리스타트'나 그와 비슷한 맥락의 책들을 본 분들이 있다면 이해하기 쉬울 듯.



책의 단계는 굉장히 초반. 전반적인 내용이 단어 수준이고 이 페이지가 이 책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그야말로 초급 일본어인 셈.

개인적으로는 처음 책을 열어보고 히라가나, 가타가나와 함께 한글 독음이 달려 있는 데에 상당히 실망을 했다. '모국어 간섭 배제'를 논하면서 한글로 눈이 가게 만든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되었던 것. 하지만 차츰 읽어가면서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다. 분명 그냥 일본어만이 적혀있는 것이 훨씬 교육적 효과라는 면에서 높았겠지만 문제는 국내에서 알파벳은 언어 습득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웬만하면 누구든지 읽을 수 있지만, 가타가나나 히라가나의 경우는 그 문자 자체가 생소한 사람이 많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그렇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리고 이 책 자체가 어쩌면 굉장히 '초급 일본어' 수준이기 때문에 추후 좀 더 난이도가 있는 책들이 나온다면 그 책부터는 그야말로 '모국어 간섭' 없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그리고 또 재미있는 것이, 기존의 '잉글리시 리스타트' 등에서도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MP3를 공급했던 전례가 있지만 이 '리스타트 일본어'의 경우는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배울 수 있는 '깜빡이식'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재미있다. 최근 GP32라는 국산 휴대용 게임기가 '깜빡이 영어' 때문에 자알 팔려나가는 것을 보면 꽤 효과가 있는 반복 학습법이 아닐까 하며, 이를 통해 우선 일본의 문자에 익숙해진다면 일본어를 습득한다는 것이 훨씬 쉬워질 테니까.

전반적으로 '리스타트' 언어 습득법의 책으로서 갖춰야 할 부분을 고루 갖추고 있는 괜찮은 일본어 서적이라는 느낌이다. 전반적으로 공부가 아니라 주욱 따라 읽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는 방법론 자체도 매력적이고. 다만 앞서 언급했듯 굉장히 '초급'인 셈이니까, 그 부분은 꼭 염두에 두시도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