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의 기술 - 비즈니스의 미래를 여는 힘, 통찰력
신병철 지음 / 지형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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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찰.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단어다. 수많은 사람들의 성공사례를 곱씹다보면, 그들이 얻은 눈부신 성공의 기반에는 항상 통찰이 있었다. 갑자기 떠오른 하나의 아이디어로 성공해버리는 사람들. 하지만 사실 그런 아이디어들은 직관의 결과가 아니다. 수많은 노력과 고민이 빚어낸 통찰의 결과인 것이다.

그런, 지식의 범주가 아닌 '지혜'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통찰을 '기술'이라 표현하고 있는 이 책 '통찰의 기술'을 처음 보았을 때는, 솔직히 별로 믿음이 가지 않았다. 한 권의 책으로 통찰을 얻는다. 그리고 그를 얻는 특별한 기술이 있다는 것에 대해 그리 믿음이 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니 오히려 믿고 싶지 않았달까.

하지만 5년간의 깊은 연구 끝에 나온 신병철 박사의 이 책, 굉장히 보기 쉽게 만들어진 통찰에의 입문서라는 것에는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통찰, 그 이름도 찬란한 이 세상의 마스터키를 쥐어줄 수는 없지만, 그에로의 초대라는 면에서는 굉장히 잘 쓰여진 책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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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기술에 적용된 사례들은 컬러사진들과 함께 제공되며 짤막짤막하게 정리되어 있어 상당히 도움이 되면서도 재미있게 읽힌다

우선, 어떻게 하면 통찰력이 발휘되는지에 대한 통찰의 개괄적 메커니즘을 정의하고, 수많은 사례들을 통해서 통찰로 이끄는 7가지의 기술들을 소개하며, 그런 통찰을 이끌어내낼 수 있는 습관(끊임없는 노력과 고민이 이끌어내는 것이 통찰력일 테니까)을 독려한다는 3단계의 구조가 매우 매끄러우며, 설명이 친절하고 읽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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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이 '플러스알파' 정보들이 꽤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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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을 배우면 그것을 연습할 필요성이 있겠지. 책 내의 여러 '연습하기' 코너들은 통찰의 기술을 재구성하고 활용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또한 '마케팅은 사례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수많은 사례들을 각 '기술'에 적절하게 대입하고, 그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나 연습 문제 등을 통해 읽은 내용을 머릿속으로 다시 한 번 정보를 재조직화할 수 있는(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통찰의 기술 중 하나를 직접 구현하고 있는 셈이다) 기회를 제공하는 등, 조금 더 통찰에(정확히는 마케팅, 비즈니스에 관련된 차별화 등을 이끌 수 있는 쪽의) 대해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즐겁게 읽었고(사례가 많은 데다, 설명이 쉬워서), 또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적어도 조금 더 통찰에 한 발짝쯤은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달까? 세상에 통찰만큼 멋진 게 또 있을까. 풀리지 않을 듯한 무언가를 단 번에 풀어낼 수 있는, 극히 과열되어있는 레드오션이라 생각했던 시장에서 단번에 유유자적한 푸른 바다로 옮겨갈 수 있는, 세상의 그 어떤 일이든 그 방향을 확 하고 바꿔버릴 수 있는 그런 통찰. 하지만 그만큼이나 얻기 힘들기에 오히려 발휘되었을 때 더 큰 경쟁력과 차별성을 얻을 수 있는 그런 존재가 말이다. 그런 멋진 통찰이라는 존재에 대해 조금 더 다가서고 싶은 분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볼 가치가 있다.

하지만, 분명 '입문서'라는 것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입문서로서, 좀 더 쉽게 다가가게 하기 위함이었을까. 올컬러로 되어 있는 삽화와 수많은 사례들은 분명 전체적으로 저자의 이론 개진에 도움이 되며, 쉽게, 그리고 가볍게 읽힌다는 장점이 있었다. 다만 그 사례들이 워낙 짧고 간략화되어 있어 중요 요소(보졸레 누보의 탄생은 품종과 풍토의 약점에서 시작되었다거나 하는 등의)들이 누락되거나 미처 설명되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좀 아쉽다.
그리고 전체적인 내용 역시, 통찰 특히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블루오션', '브랜드 경쟁력', '차별화', 'Remarkable' 등의 요소들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어본 독자들에게는 이미 접해본 것이 꽤 많다는 것 역시.

저자가 말했듯, '입문서'로서의 책이며, 통찰의 7가지 기술을 얻는 것이 아니라, 이를 끊임없이 '활용'해야만 누구나 뛰어난 통찰력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은 꼭 참고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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