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 아이들과 머털도사
문용포.곶자왈 작은학교 아이들 지음 / 소나무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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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교육에 자연만한 것은 없다라는 것. 수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또 동경하는 그런 교육환경이지만, 그에 비해 우리 어린이들이 그런 환경을 제대로 겪을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고 답할 수밖에 없다. 초등학교 때부터 '입시'라는 말을 쓰기도 할 정도의 교육들, 조기교육이라는 이름하에 하루 종일 학원을 전전하는 어린이들이 참 많기도 하다. 그 조그만 어깨에 걸려있는 그 무게가 왠지 서글프달까.

게다가 환경은 어떤가. 예전에 비해 너무 많은 아이들이 아토피 등의 환경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도시 생활. 그리고 수많은 아파트 속에서 조각만한 공원이나 놀이터에 만족해야 하는 요즘 어린이들, 그리고 아예 자연이 아닌 TV, 컴퓨터, 그리고 닌텐도 DS에 열광하는 어린이들... 이미 그렇게 익숙해진 삶 속에서 감성이 얼마나 자라날 수 있을까는 솔직히 의문이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자주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려고 하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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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런 것들을 아예 교육으로 삼아버린다면? 자연과 함께 숨쉬고 노는 것들이 커리큘럼이 된다면? 그렇게 '체험'이 아니라 '생활'이 된다면 어떨까? 실제 그런 학교가 있었다. 지금까지 까맣게 모르고 있었지만.
모든 학생들이 그렇게 자연을 만끽하며 즐겁게 경험하는 곳. 자연의 아름다움에 웃고, 자연의 신비로움에 경외하며 즐겁게 공부하는 곳이 말이다.
제주도에 있는 곶자왈 작은학교라는 곳이 바로 그 주인공이며, 이 책 '곶자왈아이들과 머털도사'는 바로 그 학교에서 있었던, 벌어졌던 일들을 엮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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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왈의 오타인 듯한 느낌의(이런 인식도 입시교육의 편린일까) 곶자왈은 전혀 몰랐던 제주도의 방언. 용암이 흘러내려 굳으면서 깨진 바위 무더기에 생긴 숲을 이른다고 한다. 뜨겁디 뜨거웠을 용암이 굳은 현무암. 그 사이로 뿌리를 내리고 생겨난 숲. 얼마나 신비한 자연의 힘인가 말이다. 그런 신비함과 노력만큼 그 곳은 세계에서도 희귀한 천연 난대림지역이라고 한다. 그리고 제주도의 허파라 불릴 정도로 생생하고 싱싱한 자연의 힘을 머금고 있고. 그런 곳에 학교를 만들고 그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아이들이 부럽기 그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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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가 '문용포와 곶자왈 작은학교 아이들'이라고 되어 있기에 그저 형식적일까 생각했지만, 실제로 곶자왈 작은 학교의 아우름지기(교장)인 문용포 선생님과 그 제자들이 함께 만들어낸 책이었다. 술술 넘어가는 문용포 선생님의 자연 사랑 이야기도 즐겁지만, 책 안에 가득 담겨있는 아이들의 작품이나 숙제(?), 그리고 이야기들은 가끔은 재미있고, 가끔은 포복절도하게 하고(이리 귀여울수가), 가끔은 가슴찡하기도 하다.
 그리고 그런 자연 이야기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지식들을 배울 수 있는 요긴한 책이기도 하고. 어머니와 아이가 함께 즐겁게 읽으며 토론해볼 수 있는 그런 책이다.

난 아직 부모가 아니고, 그래서 세상 물정 모르는 헛소리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교육이 훨씬 더 값져보인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영어 좀 못 배우면 어떤가. 학원 좀 덜 다니면 어떤가. 자연을 벗삼아 감성을 키우는 것만큼 중요한 것도 없지 않은가. 그리고 이렇게 즐겁게 학교를 다닐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좋지 아니한가.
곶자왈 작은학교의 해맑은 미소가 책을 덮은 지금 이 순간에도 눈에 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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