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오늘의 일본문학 5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
보 통 '미스터리'라는 태그를 갖고 있는 책이라면 왠지 모르게 분위기가 하드보일드 풍이라는 이미지가 느껴진다. 뭔가 심각하고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하나하나의 실마리가 풀려나가는 그런 느낌이 왠지 '딱'이라는 고정관념이랄까. 하지만 이 책,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지루함  1. 심심하고 따분함. 2. 녹초가 됨. 3할 일이 없어 싫증남. 4. 영화나 소설에서는 내포하는 문학성의 정도에 비례한다고 오해받는 경우가 많음.
불쑥 끼어들다 1. 같은 조직의 멤버가 아닌 사람이 갑자기 가입하는 일. 2. 사전에 미리 설명하면 반대표가 나올 것이 명확한 경, 기존 멤버의 동의를 얻지 않고 당당하게 참가함. #나는 네 인생에 불쑥 끼어들었다
전말 1.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상황. 2. 범인의 고백에 의한 지루한 설명
질문 1. 의문 또는 이유를 묻는 일. 2. 설명하는 사람이 가장 싫어하는 행위
위의 내용들은 책의 각 장 도입부에 들어있는 일종의 '명랑한 갱'식 용어설명이랄까?(각 장에 깊이 관련된 단어들이 주가 된다. 각 단어의 마지막 설명들에 주목) 이 단어들이 바로 책 전반의 분위기를 말해준다.
이 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굉장히 명랑하다. 저자인 이사카 고타로의 독특한 필치는 책 전체를 유머러스하게 유지하면서도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다. 덕분에 꽤 느낌이 새롭다.
의식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거짓말을 간파해 버리는 남자 나루세, 0.1초 단위까지 정확하게 시간을 잴 수 있는 체내 시계를 지닌 여자 유키코, 입만 열면 청산유수의 말도 안 되는 논리가 쏟아져 나오는 연설의 달인 쿄노, 태어날 때부터 천부적인 능력을 타고난 젊은 소매치기 쿠온.
이상의 기묘한 능력을 가진 네 명의 남녀가 만나서 벌이는 명랑한(?) 은행강도 이야기가 이 책의 주요 스토리. 조금은 개그스럽고 조금은 로맨틱한 말캉한 느낌으로 펼쳐지는 은행강도 이야기가 꽤 재미있다.

작 가 이사카 고타로의 매력이 빛나는 부분은 왠지 모를 이 어긋남에 있다. 명랑한 분위기와 미스터리라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의 두 색깔이 잘 어우러진다는 것. 이 책 속에 포함된 미스터리적 요소들은 꽤 당당하다. 하나하나 밝혀지는 사실들이 서로 짜맞춰져가면서 하나의 그림을 그리는 구성도 매우 정교하며 동일한 시간에 흘러가는 서로 다른 사건들에 대한 묘사 등이 참 치밀하다. 그리고 그런 가운데 은근슬쩍 흘려내는 사회 비판적인 요소들도 꽤 매끄럽고.
전반적으로 참 잘 쓰여진 미스터리이자 명랑 시트콤이다. 이런 느낌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이사카 고타로의 매력을 담뿍 느끼게 된 것이 아닐까 한다.

개 인적으로 참 재미있게, 그리고 쉽게 읽었고(그런만큼 전체적인 복선이나 사건의 전개가 조금 쉽게 풀린다는 점은 있다), 그 덕분에 작년 일본에서 개봉했던 영화도 참 재미있게 봤다. 영화 역시 책의 분위기를 참 잘 살리고 있다. 특히 재미있었던 점은, 여기서도 왠지 모를 어긋남이 느껴진다는 것. 이번에는 영화와 원작 사이의 어긋남이다. 분명 원작에 있던 사건, 있던 대사, 있던 트릭이지만, 각각의 요소들을 영화 속에서는 다른 시간, 다른 장소, 다른 스토리에서 써먹는다. 그 덕분에 원작을 본 사람이라면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그런 영화가 되지 않았나 싶다. 원작과 영화 함께 보기를 권한다. 개인적으로는 얼마 전에 나온 후속작인 명랑한 갱의 일상과 습격을 또 읽을 예정.

왠지 모를 어긋남의 마리아주.
낭만은 거기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냉장고에 코끼리 넣기 같은 간단한 방법. 그 명쾌하고 간단한 은행털이 속에 그들의 명랑함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작보다 훨씬 Cheerful해진 느낌의 영화. 원작을 보지 않았다면 덜 재미있었을 것만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낭만은 어디냐!? 참 잘 만들어진 영화 홈페이지http://www.yo-gang.com/)도 한 번쯤 들러보길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