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Page Proposal -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패트릭 G. 라일리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0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기획서를 꽤 자주 쓰는 편이다. 있는 자료는 다 때려박는 기획서 문화. 우리나라는 어쩌면 두꺼운 기획서를 극도로 좋아하는 나라다. 성의 가 보인다는 면에서 두꺼울수록, 어? 노력 좀 했는데? 자알 했어! 라는 칭찬을 듣는다.

그런 그 동안의 나의 생각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책. 분초를 다투는 요즘 시대에 그런 두꺼운 기획서로 기획을 냈을때 높은 자리에 있으신 분들이 과연 그것을 읽을 시간이 있겠느냐..라는 작가의 질문에 할 대답을 잃었다. 그리고 단번에 책을 읽고, 다시 한번 정독하고 있는 중이다.

첫번째. 한쪽짜리 기획서를 만드는 것은 더 큰 성의가 담겨있다는 점에 놀랐다. 그가 만들어내는 한쪽짜리 기획서에는 수없는 자료와 검토, 그리고 정성이 담겨있었다. 내가 만드는 수십, 수백장짜리 기획서에 담겨있는 만큼.

두번째. 실제로 만들어보고서 놀랐다. 한쪽에 이정도의 제대로 된 정보를 담을 수 있음에.
세번째. 나 자신의 머릿속에 잘 정리된 청사진을 보고 놀랐다. 두툼한 기획서를 쓸때는 사실 나 자신도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쪽으로 정리해내고, 내가 써낸 기획의 정수를 담으면서 나 자신의 머릿속에 그 기획 자체가 차곡차곡 정리되는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한국의 기획서 문화가 과연 작가가 말하는대로 달랑 한 페이지짜리, 빈약한 기획서에 손을 들어줄지는 자신이 없다. 어쩌면 이것은 먼 세상 이야기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전체 기획에 대한 서머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이 책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전체의 기획서 첫 장에 이것만 읽으면 이 기획서를 다 읽는 것 이라는 느낌으로 정리해낸다면 충분히 둘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지 않을까.

지금도 기획서 하나를 이 책의 법칙에 따라 쓰고 있다. 그리고 확신하고 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나 자신의 능력 하나가 성장했다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