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도 ㅣ 밀리언셀러 클럽 69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색채를 말하자면 그야말로 회색. 그래서 이렇게 사진을 넣어보았다. 사진을 잘 못 찍어서 이렇게 넣은 것은 절대 아니다(...)
아주 개인적인 생각일지는 모르지만, 뛰어난 이야기꾼의 '단편집'은 언제나 재미있다. 그의 다른 작품들을 담뿍 만끽해서, 가슴이나 혹은 머리에 담고 있는 경우는 더욱더.
신비롭게도 짧은 단편일수록 그의 냄새를 더욱 진하게 맡을 수 있달까.
그게 예상대로의 방향이든, 혹은 의외의 방향이든.
'살인자들의 섬'을 통해 입문했던 '데니스 루헤인'이라는 작가. 어쩌면 그 소설 속에 담겨있던 처절한 좌절감과 비탄, 그리고 그 안에서 그려지는 독특한 남성성의 표현(혹자는 겨울비를 맞을 때의 먹먹한 느낌이라고 표현하기도)에 매료되어 이 책을 펼쳤다. 총 5편의 단편과 한 편의 희곡이 담겨진 이 책. 이 책의 경우는 분명 '예상대로의 방향'이었다.
첫 작품인 '들개사냥'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단편인 '그웬을 만나기 전'까지. 그리고 그와 겹쳐지는 희곡이자 표제작인 '코로나도'까지. 철저히 내가 읽었던 살인자들의 섬의 데니스 루헤인을 말한다.
각 각의 작품은 그 소재도, 그리고 결론도, 느낌도 다르지만 그 모든 작품들은 철저히 회색빛이며 그런 회색빛 안에서 각자의 분노와 각자의 절망, 각자의 아픔을 토로하며, '그웬을 만나기 전'을 제외한 다른 작품들의 경우는 그의 강점 중의 하나인 '뛰어난 스토리텔러'라는 장점을 오히려 억제하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었던, 하지만 장편에서는 원하는 만큼 표현하지 못했던 그런 진한 회색빛을 강하게 드러낸다. 그렇게나 드러내고 싶었나...라고 말하고 싶을 만큼이나.
굉장히 짧은 분량에도 저런 찬사를 받아왔던 '그웬을 만나기 전', 그리고 희곡 버전인 '코로나도'를 번갈아가며 읽을 수 있었다는 것은 이 단편집의 가장 큰 매력이다
그 리고 '그웬을 만나기 전'과 표제작 '코로나도'. 코로나도는, 그웬을 만나기 전을 쓰고 난 후, 실제 연극을 하고 있는 자신의 친형을 위해 '그웬을 만나기 전'을 토대로 만든 희곡이다. 당연히 두 작품의 스토리라인은 동일한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두 작품 모두 매우 인상깊게 읽었던 것은, '단편'과 '희곡'이라는 어쩌면 미완성이라 할 수 있는 두 작품 각각의 결점(?) 때문일까.
짧다면 짧다 할 수 있는, 그래서 조금 더 속사정을 알고 싶어지는 단편 '그웬을 만나기 전'이 주는 갈증, 그리고 각 장면 장면의 충실한 묘사를 통해 각 등장인물의 내적인 면을 훨씬 가깝게 접할 수 있는, 하지만 '연극'이 아닌 '희곡'이기에 각 배우들의 연기가 배제된 미완성적인 희곡.
그 두 가지를 읽어가며 서로의 결점을 보완하며 하나의 '코로나도' 혹은 '그웬을 만나기 전'을 읽는 경험은 생각 외의 별미였다. 특히 저자가 자신의 형을 위해 더 신경을 써서 만들었다는 순도 100%의 악역, '바비의 아버지'가 갖고 있는 매력은 참...
어쩌면 데니스 루헤인이라는 작가의 매력을 아직 맛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먼저 이 단편을 던져준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일지도 모르겠다. '뭐가 이리 어두워'라든지, 혹은 '찝찝하네'라는 식의 반응으로 데니스 루헤인에 대한 좋지 않은 첫인상이 박혀버릴지도. 그러므로 우선 그의 장편을 먼저 읽은 후 이 책을 읽는 것을 권한다. 반대로 그의 장편을 읽은 사람들이라면 추천. '데니스 루헤인'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으니까.
그건 그렇고, 딱 '가라 아이야 가라'(켄지와 제나로 시리즈 4부)를 읽으려던 중에 시리즈 1편을 번역한다는 소식을 밝히면 어쩌라고(...) 당분간 가라 아이야 가라는 봉인이다!
[웹툰] 데니스 루헤인의 『살인자들의 섬』 by 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