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랑일까 - 개정판
알랭 드 보통 지음, 공경희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랭 드 보통. 그 익숙한 이름에 고른 책. 역시 '익숙한 이름'에는 이유가 있다. 익숙한 것을 골랐을 때에는 대부분 후회할 가능성이 낮으니까. 그 중에서도 이 책 '우리는 사랑일까'는 간만에 건진 물건이랄까.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의 느낌은 '고슴도치의 우아함과 비슷했다. 자신의 사유와 여러 철학자, 예술가, 위인들의 이론 속에 소설 속의 상황, 혹은 인격 등을 분석해가는 그런 식의 구성들. 이 책이 더 먼저 나왔으니 오히려 거꾸로라고 생각해야 하겠지만서도.

한없이 운명적인 사랑을 꿈꾸고, 쇼핑 중독이라고 불릴 만큼이나 쇼핑을 좋아하며, 딱 자신만큼의 허영심을 갖고 있는 앨리스, 그리고 능력있는 은행가로서의 당당함과 매력을 갖고 있지만, 그만큼의 체면치레와 자기애, 그리고
매우 남성스러운 투정(흔히 남자는 다 어린애라고 하지 않는가)을 고루 갖춘 에릭과의 사랑 이야기가 이 책의 전반적인 줄거리다.

책의 추천사에도 있듯, 그의 책의 매력은 스토리보다도 그의 머릿속에서 고민하고 그 결과로 쏟아낸 부산물들. 사랑의 상황들 속에서 벌어지는 두 인물들의 사유의 과정, 그리고 가끔씩 직접 자기 자신의 의견을 털어놓는 알랭 드 보통 자신의 사유가 백미. 수많은 이론, 사상들을 빗대어 털어놓는 그 일련의 과정들은 가끔은 공감을, 그리고 가끔은 난색을 표하게 만들며, 어쩌면 고리타분할 수 있는 그런 이론화 작업(?)들이 굉장히 흥미롭고 이론이나 사상들에 문외한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 참 훌륭하다(물론 책이 읽히는 속도는 느리다. 고슴도치처럼).

그리고 뭐랄까, 그의 그런 다양한 분야의 해박한 지식과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들이 가득한 그의 문체, 그의 글 쓰는 느낌이 굉장히 매력적이고 와닿는달까?(꽤 호불호가 가릴 부분이지만) 그래서 한참을 키득거리면서, 혹은 고개를 주억거리며 즐겁게 빠져들 수 있었던 소설 또는 인문서였다(개인적으로도 아직 햇갈린달까). 물론 이 부분은 꽤 개인적인 느낌이다.
특히 그의 '미학'에 관련된 관점에 대해서는 굉장히 매료된 상태. 사랑은 충분히 만끽했으니 이제 '여행의 기술'을 읽어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자주인공인 에릭과 '보바리 부인'의 플로베르를 비교한다. 두 사람의 '기차길'을 통해 웃으면서 에릭의 성향을 이해할 수 있는, 보통의 아이디어는 여러 부분에서 꽤 빛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조림을 보면서 앤디 워홀을 떠올리는 앨리스, 그리고 그것을 부드럽게 사랑과 연관시키는 것은 알랭 드 보통의 매력적인 기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