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니스 업그레이드 - 3주 후 당신의 회사에 기적이 시작된다!
리처드 파크 코독 지음, 박산호 옮김 / 시공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책을 읽다보면, '참 신선해보이는데 알고보면 별 것 없는' 책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 반대로 '참 당연해보이는데 의미심장한' 책들도 있다. 자주 만나긴 힘들지만. 그리고 '해피니스 업그레이드'는 바로 그런 책이었다.

왕년에 잘 나가던 IT 기업 '리버스'.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수많은 경쟁사들에게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이빨빠진 호랑이가 되어버린지 오래다. 기업을 상장하면서 일찍 터뜨린 샴페인. 그 덕분에 더 이상 진취적이지 않았던 시절들. 그러면서 차츰 뒤쳐져간다. 그런 상황에서 주인공 루시는 신임 회장의 부임 직전 큰 프로젝트를 맡는다. 바로 회사의 문제점을 분석하라는. 많은 내/외부 관계자들을 만나 문제점을 분석하는 동안 점점 완성되어가는 'Believe 법칙'. 그리고 그 완성에 큰 도움을 주는 멘토 톰의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앙증맞은 일러스트 덕분에 책 전체의 분위기가 꽤 좋은 편


이 책의 중심이 되는 리버스의 이야기를 보면서 꽤 큰 도움이 되었다. 모든 회사가 망가져가는 이유는 다 같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이유는 어디에나 있는 법이며, 리버스라는 회사는 그런 일반적인 이유가 부서마다 꽤 심각한 상태로 나타난다. 아마도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다 보여주고 싶은 의도가 보이는 듯. 그리고 그 부서마다의 문제를 낯낯히 보여주면서 그 대부분의 의도들이 단 하나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귀결된다. 바로 믿음.
현재 일을 직접 진행하고 있는 직원 자신(I). 그리고 그 일에 관련되어 있는 전체 부서(We), 그리고 고객(They) 3자 모두의 믿음이 사라져갈 때 어떤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는지를 확실히 보여준다.
그리고 그 믿음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서 등장하는 것이 'Believe 법칙'. 올해 국내에서도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밀리언달러 티켓'의 작가 리처드 파크 코독은 '해피니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작 '밀리언달러 티켓'에서 핵심으로 다루었던 'Believe 법칙'을 다시 한번 언급하고 그 법칙을 통해 어떻게 하면 모두 함께 서로의 신뢰를 지켜가며 성공으로 달려갈 수 있을까를 이야기하고 있다.

어쩌면 참 재미있다. '믿음'이라는 하나, 그 하나의 개념이 성공과 행복을 이야기하는데 단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이. 하지만 분명 공감을 하게 되는 것은 그만큼이나 우리 삶에 중요한 것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겠고 생각해보면 실제로 그렇기도 하기 때문이다.
내가 믿고 우리가 믿는 회사만큼 탄탄한 곳이 어디에 있겠으며,
모든 고객이 믿는 회사만큼 훌륭한 상품성을 지닌 회사가 또 어디 있겠는가.
그리고 그런 믿음을 하나하나 쌓아가면 바로 그것이 '행복'으로 가는, 자신의 인생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록으로 제공된 업그레이드 노트. 어떤 목표에 대해 나, 우리, 그들(고객) 삼자의 믿음이 가능하게 하고, 멘토, 난관, 해결법 등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직 써보진 않았지만 상당히 요긴한 느낌의 노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