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서돌 직장인 멘토 시리즈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 / 서돌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최근 상당히 뜨고 있는 책이기에 한 번 읽어보았다. 도대체 회사는 나에게 어떤 것을 알려주지 않는 걸까? 라고 반문하며.
막상 읽어본 이 책은 어쩌면 '당연한' 회사 생활에 대한 이야기었다.
회사는 분명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집단이고, 그렇기에 직원들의 이익보다는(물론 회사의 이익과 같은 방향에 있다면 이야기는 다르겠지만), 회사의 이익이 우선이 된다는 것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냉정하게 말해 당연한 이야기일 듯 하다.

그런, 회사가 직접 말해주진 않지만, 회사생활을, 혹은 조직 생활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혹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항목에 대한 항목집이랄까. 그런 느낌에서 개인적으로도 몇 가지의 경우는 꽤 인상깊게 보게 되었다.

특히 '정말로 회사가 원하는 것'이라는 부분은 꽤 공감. 공감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가끔씩 되새겨줄만한 부분인 듯 하여 옮겨본다.

1. 보호 - 자사의 보호, 회사를 보호하기보다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하지마라
2. 돈 - 회사의 돈을 자신의 돈처럼 아껴라
3. 공개적 지지 - 회사의 정책이나 방침, 입장에 대해 비판적이지 말 것.
4. 시장에서 '선도적 우위'를 점하는 것 - 뒤처지거나 정체되어 있거나, 사생활로 인한 집중력 저하를 조심할 것. 회사는 '선도적 우위'를 위해 앞서나갈 수 있는 직원을 필요로 한다.
5. 성공의 이미지 - 비판적, 비관적인 직원이 되지 말 것.
6. 숨겨진 가치규범 - 회사가 지속적으로 보상하고 가치를 두는 것을 찾아라. 그것이 바로 그 회사의 가치규범이다.

어쩌면 이런 책들이 최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느낌이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회사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가'를 고민한다면 그것 자체가 좀 더 회사가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고, 그런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좀 더 한 사람, 한 사람이 더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을 테니까.
분명 회사는 '목적'을 가지고 모인 곳이며, 그렇기에 마찰이 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몇몇 덕목'만 잘 지켜나간다면 충분히 '즐겁게'도 다닐 수 있는 곳이다.
그리고 이 책은 바로 그런 덕목들을 이야기한다. 외국의 경우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회사에서 모두 적용하기에 조금은 '심하게 합리적인' 부분들도 있긴 하지만, 그런 부분들도 분명 적용해서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공감'하기보단, 자주 꺼내 '체크'해볼 책이다.


댓글(1) 먼댓글(1)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읽어볼 만하지만 잘 받아들이기 바라는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09-26 13:48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서돌 전반적인 리뷰 2007년 9월 26일 읽은 책이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아 술술 읽혀 내려간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거나 해봤던 사람들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보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보면서 고개를 끄덕 거릴 수도 있겠다. 회사가 표방하는 가치 이면의 숨겨진 얼굴을 여지없이 드러내보여주는 듯 하는 고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만약 그런 고발들로만 이..
 
 
서돌출판사 2008-09-12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서돌출판사입니다.
우선 갑작스런 방문에 놀라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온라인서점에 서평을 작성해주신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의 저자 신시아 샤피로가
오는 9월 23일에 『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라는
신간을 출간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전작은 회사에서 승진하는 방법에 대한 시각을 다뤘다면
신간은 회사에서 채용하는 방법에 대한, 특히 이직자의 전직, 시각을
날카롭고 신랄하게 드러낸 책입니다.
아래 웹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도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odole.co.kr/bbs/board.php?bo_table=sub03_01&wr_id=784 (컨텐츠 첨부 페이지)



출간 전에 일부 네티즌께 샘플도서(비매품, 한정판)를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관심있으시다면 9월 16일 까지
sungkwon@seodole.co.kr 로 배송정보(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회신으로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 서돌출판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