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종종 방문하는 빵집 카페 ‘아티제’에 제안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가격대는 있지만, 빵이 맛있습니다. 저녁 할인 시간에 좋아하는 빵이 있기를 바라면서 들릴 때가 있습니다.

아티제는 모두 직영으로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친절하고 접객 매너가 좋은 편입니다. 저녁에 빵을 할인하는 시간이 되면, ‘몇 분만 있으면 할인이 적용된다’며 손님에게 이야기 합니다.

최근에 매장에 키오스크를 들여놓았던데, 의아한 생각이 들었어요. ‘그동안 식재료에 집중하느라 IT비용을 아낀게 아니었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저라면, 다른 브랜드의 앱을 사용하면서 우리와 어떤 차이가 있는 지 볼겁니다.

앱에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면 응대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자동충전기능입니다.
금액이 부족하면 일부결제 후 취소, 재결제를 합니다.
불필요한 결제가 두 번 발생하고, 그때마다 손님은 앱을 왔다갔다하며 바코드 리더기에 찍어야 합니다. 뒤에 선 손님은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스*벅*는 금액이 부족하면 결제할 때 바로 자동충전이 됩니다. (아, 커피 가격특성상 부족해본 적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보완할게요.)

2. 쿠폰 적용 후 결제 과정입니다.
쿠폰 화면을 보여주고, 그 후에 화면을 바꿔서 다시 충전 카드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 단계도 번거롭지만,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한 번에 쿠폰 인식 + 결제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스*벅*는 쿠폰을 보여주기만 하면, 연동된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3. 현급영수증 적립입니다.
모든 결제가 끝난 후 ‘현금영수증을 적립하겠느냐’고 묻습니다. 하겠다고 하면 손으로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스*벅*는 연동된 번호로 바로 입력됐다고 안내해줍니다.

앞으로도 아티제에서 맛있는 빵을 많이 먹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부티 아티제 임원들께서는 다른 브랜드의 앱을 이용해 보시고, 우리 매장 고객경험과 어떻게 다른지 인지하고 바꿔나가면 좋겠습니다.

* 새로운 빵이 조금 자주 나와도 좋을 것 같습니다. ㅎ
아, 케이크 종류는 신제품이 많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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