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예술의 전당에서 전시 <나무의 시간>을 봤습니다.
전시장에 들어가니 나무향이 좋았습니다. 반듯하면서도 곡선이 있는 의자, 널찍하면서도 공간이 나있는 책장, 교회의 제대가 떠오르던 제단, 함수율 5% 미만의 목재로 만든 부엌가구 등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왜관수도원에서 본 반듯하고 견고한 나무 가구들이 떠올랐는데 같은듯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남희조 작가, 허회태 작가의 작품을 같이 전시하고 있습니다. 표를 예매할 때는 나무에 관한 전시라는 게 좋아서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고 두 작가도 나무와 연관이 있겠지라고 여기고 크게 신경쓰지 않았어요. 그런데 전시를 보는 중에 왜 이렇게 구성된 전시를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촌목공소와 두 분의 작가는 각각 서로 독립적이라 기획의도가 궁금했습니다. 어쩜 후원하는 누군가가 동일 인물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나무 작품들은 최대한 본질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좋았지만, 왜 이렇게 구성했는지에 대한 의도가 잘 이해되지는 않았습니다.

아침에 기사를 찾다보니 몇 해 전에 사두고 아직 읽지 않은 책 <<나무의 시간>>이 목재사업을 했던 내촌목공소 고문이 지은 책이고 작품은 이정섭 목수가 만들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그런데 전시장에서는 이정섭 목수에 대한 언급은 보지 못한 것 같아요. 못 봤거나 기억이 나지 않거나.

전시도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일단 보고 좋다고 느끼는 게, 이 작품의 위대한 점을 들으며 끄덕이는 것과 같이 가야겠지요.

예술의 전당에서 불가리, 스와로브스키에서 했던 전시도 본 적이 있어요. 그 때는 볼거리가 풍성했고 역사 속에 존재하는 순간들을 볼 수 있었고 기업에서 하는 전시라는 것을 알고 있어서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 영상에서 본 내촌cell은 매우 흥미로워서
실물로 보고 싶었고, 자그마한 땅을 먼저 사고
내촌cell도 사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상당히 큰 금액이라 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혹은 일주일이나 한달정도 살아보고 싶었습니다.

** 이정섭 목수의 작품들이 많은 사람들과
생활 속에서 긴 시간을 함께 하며
손 때 묻어가기를 바랍니다.

*** 앞으로도 전시에 대해 잘 알아보지 않고 가는
행위는 계속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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