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물정의 사회학>의 서문을 읽다가 기분이 확 나빠져서 집어던졌던 적이 있다. 그후로 오랫동안 책장에 버려두고 있다가 어제는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아 알겠다) 이 책을 꺼내들었다. 기본적으로 문장은 볼 만한데 내가 중요시하는 그 태도가 가열차지 못하다는 걸 다시금 확인하고는 있지만 읽을만한 책임을 말하기 위해 바쁜 와중에도 이 글을 쓴다. 수긍할만해서 하다가도 아주 사소한 지점에서 반드시 실망하고 마는 나를 만나기에 좋은 책이다. 저자가 나를 실망시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저자에게 실망하고야 마는 것이다. 하지만 도움이 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과정에 극도로 몰린 요즘에 무척 도움이 되는 책이다. 


저는 세상물정을 몰라요,라고 입버릇처럼 말하기 시작했던 때가 세상물정을 모르면 안되는 나이부터 본격적으로 그랬던 걸 보면 그 원인제공자는 아마도 나의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었을 공산이 크다. 그렇지 않고서는 그럴만한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아, 잘 모르는 사람일수도 있겠구나) 이렇게 살아오면서 누적된 경험이 방어기제가 되어 나를 이런 식으로 비겁하게 작동시켰던 것이다. 


얼마나 걸릴 지 모르겠지만 이 책을 다 읽고 짧은 100자평이라도 올리게 되는 날이면 기념으로 동네사람 불러다 술판이나 벌여볼까. 저 이제 이만큼 알아요. 세상물정 이렇다는 거 이만큼 알아요. 미친 척 하고 현수막도 하나 걸까?ㅎㅎ


" 자축합니다. 제가 세상물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 오셔서 축하해 주세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7-02-15 2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저도 세상물정 모르고 산다고 지인들이나,울 신랑이나 늘 입에 달고 있는데 저도 읽어야 하나?망설여지는 책이로군요^^

컨디션 2017-02-16 11:40   좋아요 1 | URL
아래 유레카님 댓글에 비추어 봐도 그렇고, 제가(또는 우리가) 세상물정 모른다고 할 때의 그 세상은 이 책에서 말하는 것과는 사실 차이가 있는듯요.^^ 저도 남편이 저한테 그런 소릴 아주아주많이 하는 편인데 주로 어떨때인가 생각해보니....으..차마 입밖에 내기가...ㅎㅎㅎ

어쨌든 이 책, 세상‘물정‘까진 몰라도 지금 여기 세속적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잣대와 지평을 넓혀주는 계기는 될 거 같아요. 기회가 오면 그때는 망설이지 마세요.^^

yureka01 2017-02-16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통 약삭 빠르게 눈치도 빠른 ..즉 기회주의적일 경우에서 세상물정 안다고 하더군요.....좀 눈감하고 지긋하고 원칙이나 따지는 그런 사람은 융통성 적고 눈치없고,세상물정 모른다고 할 거 같아서요...

컨디션 2017-02-16 11:43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어찌 보면 처세에 능한가 그러잖은가의 문제일 수도 있구요. 이러니 세상물정에 밝으려면 온갖 금융기술과 스펙 재테크 자기계발서 등등에 목숨 걸고 덤벼야 그나마 세상물정 좀 안다는 축에 끼겠지요...

appletreeje 2017-02-16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노라니, 뜬금없이 김소월의 詩로 만든 송골매의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가 생각나네요.
새삼, 배철수의 음악캠프 20주년을 맞아 좋은 뮤지션들이 참여한 동영상을 찾아 듣는 밤입니다~
‘고락에 겨운 내 입술로 모든 얘길 할 수도 있지만,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
컨디션님, 좋은 밤 되세욤~!^^


컨디션 2017-02-16 11:47   좋아요 0 | URL
아, 그게 김소월의 시였군요? 배철수 음악캠프 20주년 동영상 저도 한번 찾아서 들어봐야겠습니다. 저 대목(고락에 겨운 내 입술로~) 보고 있자니 소리내어 노래하고 싶네요. 지금 아무도 없다면 당장 말이죠! ㅎㅎ

트리제님도 좋은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