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 - 미운 세 살에서 일곱 살까지 내 아이 미운 짓을 고치는
권혜조 외 지음 / 로그인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아주 유심히 지켜보게 되는 TV프로가 있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라는 프로인데 이 프로를 볼때마다 문제의 아이 뒤에는 문제의 부모가 있다는 것을 항상 보게 된다.. 흔히들 아이들 앞에선 찬물도 마음대로 못 마신다는 말도 있듯이 아이들은 우리 어른들이 무심코 하는 행동들도 스펀지가 물 흡수하는 것마냥 그래도 따라하곤 한다..

그렇기에 자식 교육이 무섭다는 말들을 하게 되는데 그 만큼 자식 농사는 맘처럼 쉽지가 않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우리 아이들 이기에 어렸을때부터 우리 부모들은 인성 교육을 중요시 하게 된다. 그 인성이 확립되는 시기가 바로 3~7세 사이라는데 난 그걸 모르고 우리 아이들을 키운 무지한 엄마였나 보다..

언제 부터인가 미운 일곱살에서 미운 네살로 바뀐것 처럼 이 맘때가 우리 아이들의 인생에서 기초 공사를 다지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한다.

 

 

 

그래서 나온 책인듯 싶은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다.

이 책은 그 동안 봐왔던 미술놀이 책하고는 조금 틀린 마음코칭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듯이 종잡을수 없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 이야기를 이해할수 있는 마음코칭 +미술놀이 를 아이와 동시에 하면서 아이와 유대감을 쌓게 되는 그런 조금은 색다른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이 맘때가 제일 통제하기 힘든 말로해도 잘 알아 듣지도 못하고 막무가내로 떼부터 쓰고 보는 독불장군 같은 시기가 바로 요맘때가 아닌가 싶다.

그 만큼 자기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엄마가 불만인 아이와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해 쩔쩔매다 그만 버럭 하고 마는 우리 엄마들의 마음을 어쩌면 이리도 간파하고 해결책을 내 놓는지 참 신통방통하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 그런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은 3~7세 유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우리 아이들의 미운 짓을 11가지로 구분해서 행동별로 기본적인 5가지 프로그램과 그에 응용할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10가지를 제시해 놓고 있다.

아이가 떼쓰고 막무가내로 미운 짓을 할때는 야단을 치기 보다는 무관심으로 일관하다가 아이가 잘했거나 칭찬할 일을 할때를 잘 잡아 칭찬을 해주는 야단치지 않고도 우리 아이가 달라질수 있다는 기적의 프로그램이 이 한권 가득 들어있다.

 

 

떼쓰기기 심할 때 - 떼쓰기 뚝! 마음코칭 미술놀이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할 때 - 집중력 쑥쑥! 마음코칭 미술놀이

화가 나서 공격적일 때 - 화가 싹! 마음코칭 미술놀이

엄마만 찾을 때 - 혼자서도 씩씩! 해지는 마음코칭 미술놀이

지나치게 예민할 때 - 마음이 둥글둥글!~ 해지는 마음코칭 미술놀이

내성적이고 소극적일 때 - 자신감 쑥쑥! 마음코칭 미술놀이

형제간 갈등이 있을 때 - 우애 돈독!  마음코칭 미술놀이

친구를 잘 못 사귈 때- 사교성 쑥쑥!  마음코칭 미술놀이

말문이 늦게 트일 때 - 말문이 빵!  마음코칭 미술놀이

잘 안 먹고 밥투정 할 때 - 밥투정 뚝!  마음코칭 미술놀이

지나치게 겁이 많을 때 - 겁보 안녕!  마음코칭 미술놀이

 

 

총 11 파트로 나눠서 각 파트별로 다섯가지의 미술놀이가 제시되어 있다.. 이 책은 앞에서부터 차근 차근 하지 않아도 되는게 내 아이에 맞는 부분부터 선택해서 하나씩 해 보는것도 좋을 터..

일주일에 한번씩 하다 보면 15주가 소요되게 되는데 아이에 따라 한번만 해도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보통 아이들의 행동이 달라지는 것을 보려면 12회 이상은 해야 효과가 있단다.

인내심을 가지고 내 아이를 치료하는게 목적이 아니라 내 아이의 마음을 읽어내어 아이와 놀아주면서 자연적으로 창의력과 지능까지 올라갈수 있다니 이보다 더 좋을게 있을까 싶다.

 

 

떼쓰는 아이에겐 과자로 목걸이를 만들어 보며 자연스레 규칙도 익히게 되고 화가 나서 통제하기 힘들어 질때는 아이의 분노를 가라 앉힐수 있게 도와 준다는 찰흙을 가지고 놀아보게 한다.

찱흙을 가지고 노는 동안 아이의 분노가 찰흙이라는 매개체로 분출이 되어 가라앉지 않을까...

 

 

 

 

밥 잘 안먹고 투정하는 아이들에겐 엄마와 김밥도 만들어보고 천사점토로 음식과 친숙해 질수 있게 도와줘보자.. 엄마가 옆에서 같이 해줌으로서 아이는 엄마와 놀이 시간을 가지게 되어 만족감은 배가 될 것이요 엄마는 그 동안 고민이었던 음식에 대한 아이의 거부감을 이런 놀이를 통해서 없애줄수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이 책은 단순히 미술놀이 책이 아님을 금방 알수 있다..

우리 아이와 놀아주면서 아이와 호흡하고 유대감을 쌓는 것은 기본이요, 불만을 몸으로 말로 한창 격하게 표현하는 이 때에 적소 적소에 필요한 내 아이만의 놀이 치료법이 있어 우리 엄마들에게 맞춤 놀이법을 소개하고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유용한 그런 책인것 같다.

특히나 첫 아이 엄마들이라면 이 책 무척이나 소중한 그런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어떻게 아이와 놀아 줘야 하는지 내 아이가 보이는 미운 짓들이 어떤 마음에서 어떤 뜻으로 하는 것인지를 이 책을 보면 금방 알수 있으니 이보다 더 시원하게 긁어주는 책이 또 있을까 싶다..

그 동안 문제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아이를 윽박지르기 부터 했던 우리 엄마들이라면 이 책 꼭 보라고 아니 정말 필요한 책이라고 도움 받아 보라고 권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주위에 첫 아이 엄마들에게 이 책 권해야 겠다.. 아마도 소개해주고 고맙다는 말을 듣게 되지 않을
까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6-18 0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