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권력 - 개마고원신서 26
강준만.권성우 지음 / 개마고원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신경숙의 표절 파문이 책장에 박았던 책을 다시 꺼내게 했다. 이 책에 쓰인 글들은ㅡ문단과 문학 비판을 혼동하는 모습을 보이지만ㅡ여전히 시의성을 갖고 있다. 모든 권력은 일종의 필요악이지만 그 권력이 경직되고 부패될 경우 해당분야에 악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그 권력의 막장을 지금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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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맨 2015-06-21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백낙청과 남진우가 지금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다. 시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일이나, 한국 정부의 무능과 통일 운동의 더딤을 질타하는 일은 그들 말고도 잘 해낼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다. 나는 두 사람 다(그리고 내가 호명하지 않은 잡지들의 편집위원들도)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근면하게 살았으니 내가 이만큼 영향력을 행사해도 좋다는 생각, 계몽조와 훈계조의 말을 해도 모두가 알아서 이해하고 떠받들 거라는 생각이 그들을 지금 모습으로 만든 것 같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1 11:44   좋아요 0 | URL
저도 이번 논란으로 문학권력, 주례사비평 및 몇몇 책을 꺼내서 보려했는데 이거 다 짱박아놓아서 어디 있는지 모르겠더군요.. 역시 넓은 집에 살아야 합니다.

수다맨 2015-06-21 13:10   좋아요 0 | URL
이사를 하셨다고 블로그에 쓰셨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사실 정교한 비판서라기보다는 저널적인 느낌이 물씬 강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준만의 비판이 때로는 감정에 들뜬 비난이나, 성의 없는 비아냥처럼 보일 때도 있구요. 그럼에도 이 책은 비문학자의 눈으로 본 한국문단의 풍토를 그려냈다는 점에서 나름의 강점과 이점을 갖고 있다고 봅니다. 지금은 품절 상태던데 조만간 절판의 운명을 맞을 것 같아서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창고지기 2015-07-03 2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경숙의 표절도 문제지만, 문학상에 소설을 응모했다가 표절을 당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조경란의 혀 표절 시비죠. 응모자들은 아마도 표절에 대한 근원적인 공포를 갖고 있을 겁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작가들이 굳이 심사를 봐야하나라는 생각말입니다. 심사볼 시간이 있으면, 그 시간에 글을 써야죠. 심사는 출판사 편집장이나 출판사 소속 평론가들이 봐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수다맨 2015-07-03 23:40   좋아요 0 | URL
작가가 어떤 작품들을 심사하는 일이 완전히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가끔 보면 편집자와 평론가, 작가가 보는 눈이 서로 다를 때가 있거든요. 물론 자기 글도 쓰지 않고ㅡ제가 그래서 오정희나 김승옥 같은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작가로서의 삶은 불성실하면서 이런저런 심사는 많이 하더군요ㅡ표절까지 한다면야 그것은 당연히 비판받을 일이긴 합니다.
물론 창고지기님 말씀처럼 작가의 심사보다는 출판사 편집장의 매운 검토가 더 많아져야 한다는 생각에는 저도 크게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