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조네 사람들 김소진 문학전집 1
김소진 지음 / 문학동네 / 200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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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진이 낸책 중에서 가장 탁월한 작품집을 꼽으라면 단연 이 책이다. 어딘가 답답하게 사용된 감이 있던 토속어는 김소진의 고향 산동네에 이르러 비로소 진맛과 감칠맛을 내고, 지식인의 빈핍한 내면에 머무른바 있던 소설 영역은 바야흐로 힘없고 돈없는 장삼이사들의 세속적 삶으로 확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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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맨 2015-03-06 15: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솜씨는 화려화되 자의식의 감옥에 갇혀 낑낑대는 글들이 너무 많은 지금, 그의 이른 죽음이 너무나 아쉽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3-06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의합니다. 김소진 정말 요즘 버터 냄새나는 작가들만 있는 세상에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투박하지만 예리한 문장력이 좋습니다. 그런데 투박하다고 해서 이문구하고도 좀 다릅니다. 영화 감독으로 치면 뭐랄까... 로버트 알트만 같다고나 할까요..

수다맨 2015-03-07 04:34   좋아요 0 | URL
저는 영화 쪽은 완전히 문외한이라 로버트 알트만이라는 이름을 검색해 봤는데, 굉장히 독특한 성격을 지닌 감독이네요. 할리우드 특유의 스타일을 거부하고 자기만의 길을 올곧게 추구한, 꼬장꼬장한 태도가 인상 깊습니다.
김소진도 이문구처럼 토속어 가득한 문장을 구사했지만, 그 질감은 곰곰발님 말씀처럼 이문구와 무척 다르죠. 예컨대 이문구는 토속어를 (공부하듯이 배웠다기보다는) 시골에서 자라면서 자연히 습득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본인이 한산 이씨 양반가의 후손이라 유교 문화나 봉건 질서에도 어느 정도는 친화적인 게 글에 배어나죠. 반면 김소진은 사전을 읽어가며 토속어를 공부했고, 실향민 아버지와 함께 달동네에서 유년을 보냈다고 들었습니다. 요컨대 이문구의 글에 유교 질서와 농촌 세계에 대한 향수가 있다면, 김소진의 글에는 빈자들의 비애와 고통, 목적 없이 표류하는 (미아리 산동네의 정서를 가진) 지식인의 면모가 좀 더 부각되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