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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성란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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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의 불안정, 서술과 묘사의 불균형, 서사의 작위성, 필요 이상으로 복잡한 구성, 개연성 없고 매력 약한 캐릭터 등 갖가지 단점들이 노출된다. 결국 이 책을 끝까지 읽지 못하고 덮었다. 하성란의 재능은 가장 고전적이고 표준적인 단편을 쓸 때 드러나는 것 같다. 장편을 쓸 재주가 없다고 해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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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곰생각하는발 2014-06-08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어쩌면 저랑 생각이 이렇게 150% 같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이 소설 읽고 역시 하성란은 단편에는 강하지만 장편은 글재주가 없구나 했습니다.
하성란은 장편을 쓰면 180도 달라지는 분입니다. 단편에는 강한데 장편은 약합니다.

수다맨 2014-06-08 18:49   좋아요 0 | URL
저는 이거 읽고 별 다섯 개 주는 사람들 이해가 안 가더군요. 어쩌면 오늘날 독자들은 하성란의 작품들을 좋아하는 게 아니라 하성란이라는 브랜드 자체를 소비하는 데 쾌락과 우월을 느끼는 사람들이 아닐까 의문이 듭니다. 박근혜 정부의 정책들은 잘 몰라도 박근혜라는 인간 자체를 -어떤 이유에서건- 흠모하는 부류들과 비슷하다고 해얄까요.
결국에 50쪽 남기고 덮었습니다... 최근에 오래전 절판된 -세로쓰기 판본인-손창섭의 장편 "부부"를 읽었는데, 저는 차라리 이 소설이 하성란 소설보다 낫다는 데 돈 만 원쯤 걸고 싶더군요 ㅎㅎㅎ

창고지기 2015-01-12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편은 뭐랄까 기교의 장이랄까. 하지만 장편소설은 작가의 세계관이 드러나기 때문에 철학이 빈곤하면 좋은 장편을 못쓰는 거 같습니다.

수다맨 2015-01-12 14:52   좋아요 0 | URL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단편이야 감각과 기교만 충실하면 어느 경지까지는 이를 수 있지만 장편은 작가의 세계관이 그만큼 공고해야 나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편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욕 먹을 소리입니다만, 저는 진짜 소설은 장편이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