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녀
손창섭 지음 / 예옥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쳇말로 막장인 소설이다. 헌데 이 막장은 현실의 추악한 지점을 남김없이 까발렸기에 도달한 결과다. 소설은 가족공동체, 혈연공동체의 허구적 이면과 허약한 지반을 들추면서 새로운 '계약가족'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그려낸다. 손창섭이 얼마나 재미나고, 당대적인 글을 쓰는지를 보여주는 수작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다맨 2014-03-14 0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췌언을 덧붙이자면 이 소설 만큼이나 가족과 성의 문제를 파헤치는 한국 소설을, 과문한 나는 읽어본 적이 없다. 고종석의 "해피 패밀리"나 박현욱의 "아내가 결혼했다"도 이 소설의 밀도와 강도에 비하면 장난 수준이다. 또 하나 말하자면, 이 작품과 비슷한 시대에 나온 ㅡ정확히 오 년 전에 ㅡ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그 얼마나 풋내 나는 소설이란 말인가. 문득 손창섭이 ㅡ아이들이 노는 판에서 ㅡ 외로웠을 거라는 생각까지 든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14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드디어 읽으셨구려. 으하하하하 ! 이 작품 진짜 걸물이죠. 정말 걸물입니다.
독보적 존재였죠. 글구 수다맨 님 밀씀대로 굉장히 재미나게 쓰는 사람이기도 해요.
손창섭 소설은 지루하지 않습니다. 아, 이거 정말 천재는 종종 시대의 평범함에 우울하기도 하죠...

수다맨 2014-03-14 12:19   좋아요 0 | URL
아, 이거 읽느라 밤잠을 자지 못했습니다. 이런 흡인력은 참으로 오랜만에 느꼈어요. 모노가미(일부일처제)라는 것, 가족공동체라는 것의 환상을 이렇게 단호하고도 재미나게 부수는 사람은 간만에 봅니다. 한국도 모노가미의 허구나 가족공동체의 본질을 까발리는 소설들(김원우 "모노가미의 새얼굴", 박현욱 "아내가 결혼했다" 등)이 더러 있는데, 그러한 작품들도 삼부녀에 비하면 족탈불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 손창섭은 정말 우울했을 것 같아요 ㅎㅎ 조카나 아들뻘인 친구들이 (아무리 잘 써야)"무진기행" 정도 급 소설을 쓰면서 당대를 주름잡았을 때, 왠지 손창섭은 멀리서 혀를 끌끌 차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비유하자면 애들이 토끼를 사냥하고 희희낙락할 때 어른인(!) 손창섭은 조용히 용을 잡으러 갔다고 해야할까요. 아,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었는데, 어쨌거나 이 소설은 문학사에 길이 남을 소설이라고 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14 14:28   좋아요 0 | URL
아까 어느 알라디너 글 보니 김중혁이 이런 소릴 했다고 하더군요. 인간에 대한 경멸이 있어야 소설을 쓸 수 있다고 말이죠. 맞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라고 물으면 인간에 대한 사랑을 다룬 학문이라는 소릴 곧잘 하는데 내가 보기엔 인문학이란 인간의 괴물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봅니다. 손창섭은 괴물이었어요. 삼부녀도 보면 이런 시대에 과연 자기 검열 없이 어떻게 이런 소설을 쓸 수 있었을까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는, 개인적으로 그를 평가할 때 굉장히 포스트모던한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여튼 개인적으로 위대한 작가는 손창섭이 넘버 원입니다.

수다맨 2014-03-14 15:12   좋아요 0 | URL
지금은 "인간교실"이라는 글을 읽고 있는데 이것도 좋군요. 손창섭의 초기작이 잔혹하고 역겨울 정도로 인간의 밑바닥을 묘사하고 있다면, 후기작은 보다 시야가 넓어지고 펜 끝에 여유와 능란이 붙으면서 한 사회의 당대적 모순을 잡아내고, 대담한 사고를 보여주는 데 성공한 것 같습니다.
김중혁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그가 한 말은 백 프로 옳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에 대한 경멸을 품어야 오히려 인간을 보는 눈이 더 좋아지죠. 그 점에서 손창섭은 인간 경멸의 극한까지 나아간 작가라 봅니다. 몇몇 감상주의적 작가들과는 격 자체가 다르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