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망명 - 권성우 비평집
권성우 지음 / 소명출판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권성우의 페북에 들어가 보았다. 그리고 그가 예전의 열정을 잃지 않아 다행이라 생각했다. 그는 여전히 주례사적 칭찬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작가가 비판을 두려워하지 말아야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책은 그의 비평관이 삼투되어 있고, 더불어 비평가 특유의 섬세한 분석이 살아있는 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3-12-17 0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권성우 님은 눈여겨보는 비평가 중 한 명입니다.
작가가 비평가의 비판을 지나치게 의식해서 지랄을 하는 건 좀
천박해보이지 말입니다. 그냥 닝기미 네 똥 굵다, 시바... 이러면 되는데
토라지고, 나중에 모 모임에서 만나면 멱살이나 잡고.. 에고... 조낸 한심하죠.
영미권 비평 봐라. 우리 비평문화보다 100배 허벌라게 비판한다.


수다맨 2013-12-17 03:57   좋아요 0 | URL
그런데 권성우 선생도 요즘은 힘이 좀 딸려 보입니다 ㅎㅎㅎ 이 분도 벌써 한국 나이로 51세가 되었군요. 사실 위 비평집도 예전에 비하면 확실히 예각이 좀 수그러든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도 가라타니 고진을 얘기하는 대목은 굉장히 읽을만 하더군요.
그런데 한국은 구조가 참 거시기한 게, 비판적인 평론가가 설 자리가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글을 실어줄 지면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권성우 선생의 페북에 댓글을 달아놓은 김명인 선생의 말에 의하면) 청탁이 끊기고, 문학상에서 배제되고, 원고를 써서 기고를 하려고 해도 반려되기 십상이고, 평론을 묶어줄만한 출판사를 찾아보기 어렵고, 그러다 보니 환멸만 늘고 한답니다 ㅎㅎㅎ 이게 현실이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12-17 05:26   좋아요 0 | URL
당연한 현상입니다.
작가가 출판사 시다바리나 하면서 홍보 부장을 하고 있으니
모 평론가가 작가를 심하게 깐다는 건 책 장사에 스크래치를 가하는 것이고
괴심하게 생각한 출판사는 눈여겨보았다가
문예지에 (문예지 솔직히 말해서 출판사가 문단 사람 길들이기 위해 돈 좀 주고 노예처럼 다스리는 거 아니겠습니까. ) 이들 평론가가 글 올리려면 막고...
주눅들면 다시는 날카로운 비평을 못하고
그때 길들여지면 싣고...
그때부터 주례사 남발하게 되고...
뭐, 이런 구조 아주 뻔하지 않습니까.......

수다맨 2013-12-17 05:47   좋아요 0 | URL
ㅎㅎㅎ 참으로 명료하게 요약해 주셨네요.
한국은 아무래도 ㅡ정계건 학계건 문화계건ㅡ 너무 문제가 많은 듯합니다. 권위주의, 패거리주의, 상업주의가 겹쳐져서 아주 부조리한 문화만 양산되는 것 같아요. 단순히 박근혜만 욕하고 볼 일은 아니라는 생각까지 듭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