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은 어디에 있나 1
김신용 지음 / 천년의시작 / 2003년 12월
평점 :
품절


  나는 이제 고통을 노래로 부를 줄 아는 나이가 되었다. 불혹이란, 그만큼 노회해진 정신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일생을 통한 방황, 그 어둠의 질곡 속에서 고통을 노래로 부를 줄 알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자의 본능적인 테크닉쯤은 이미 터득하고 있으므로...

  내 자신의 젊음의 기억 속에도 가슴 속에 살고 있는 비명을 이기지 못해 달리는 차에 몽유병자처럼 기어든 순간도 있었다. 사창굴의 음침한 골방에서 물 한 모금 없이 세코날 서른 알을 침만으로 씹어 삼킨 적이 있었다. 혁대로 만든 올가미로 감방의 뼁끼통의 쇠창살에 목을 매달고 내 엉덩이의 무게가 얼마나 무거운지 저울질해 본 순간도 있었다.

  그 이후(내 생의 숱한 고통의 순례 이후), 나는 비명을 노래로 부를줄 아는 생존 본능, 아니 테크닉, 그 비슷한 슬기를 배웠다. 비록 비굴하고 치사하더라도, 나는 생존 방법을 배웠던 것이다.

  사실 슬기란, 배워서 얻는 지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는 지혜가 가져다 주는 마음의 부드러운 열림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슬기란, 체험이라는 뿌리가 피워내는 꽃이라고 비유할 수도 있다. 생존 본능에서 개화한 이 꽃은 순전히 살고 싶은, 동물적인 너무나 동물적인 욕망이 이끌어낸 기교였겠지만 그러나 이것이 아무리 비굴하고 구역질이 나는 것이라도 나는 살고 싶었다. 살아봐야 별볼일 없겠지만

  -김신용, "달은 어디에 있나1", 천년의시작, 15쪽.

 

  아침부터 어디를 가야 해서 긴 글은 못 쓰겠다(하기야 여기다 긴 글을 쓴 적도 별로 없다). 그러나 이 한 마디는 하고 싶은 게, 이 책은 빨리 읽으면 안 된다.

  나는 며칠 전에 구입한 이 책을 오늘 처음으로 펼쳐, 앞부분 서른 페이지를 읽고는 곧바로 덮었다. 재미가 없어서 덮었나? 아니다. 내 생각에 이 소설은 재미가 있다고 호가 난 소설들(특히 순문학)의 모가지를 간단히 비틀어버릴 정도로 흡인력이 넘친다. 의미가 없어서 덮었나? 천만에, 이 소설이 의미가 없다면 다른 소설들은 그야말로 맹탕일 것이다.

  이 작품은 소설이라는 외관만을 빌렸을 뿐 기실 에세이나 마찬가지다. 한 인간이 살아온 가시밭길이 핍진하게 펼쳐진다. 때문에 한 인간이 살아온 (남들은 상상도 하기 힘들) 고난을 이해하려면, 이 책은 빨리 읽으면 안 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3-11-29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 정말입니까 !!!!!!!!!!!!!!
시바, 안 되겠다. 일단 사고 봐야겠습니다.

수다맨 2013-11-29 17:12   좋아요 0 | URL
첫 문장이 이렇습니다. "내 이름은 시부랑탕이다(11쪽)" ㅎㅎㅎ

오, 이건 굉장히 강렬하네요. 최근에 본 책 중에서 도입부가 이렇게 흥미로운 소설은 처음입니다. 아마 "버려진 사람들"을 산문으로 풀어 쓰면 이렇게 나올 것 같은데 말이죠 ㅎㅎ 웬만해선 칭찬을 잘 안 하는 장정일조차도 '한국문학사에서 전무후무한 소설이 나왔다'며 뒤에서 극찬을 하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11-29 20:37   좋아요 0 | URL
오, 장정일이 책 보는 눈은 있거든요. 평론가보다 장정일 서평을 저는 믿습니다.
이야, 이거... 내 이름은 시부랑탕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시작부터 왠지 찰스부코스키 필이 나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거 얼릉 절판되기 전에 사두어야겠습니다...

수다맨 2013-11-29 22:40   좋아요 0 | URL
장정일 서평은 날카롭고 듬직하죠. 적어도 누구한테 아부 떨며 주례사 쓰는 사람은 아니라서 참 호감이 갑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책은 빨리 구매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설책 만원 훌쩍 넘긴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이 가격에 파는 것을 보면 조만간 출판사에서 판형을 바꾸든가, 아니면 절판시킬 확률이 높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