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 - 이오덕과 권정생의 아름다운 편지
이오덕.권정생 지음 / 양철북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자 한 자 마음을 담아 보내는 편지만큼 귀한 것이 어디에 있을까. 또 그러한 편지를 보낼 소중한 이를 가진 것 만큼 행복한 일이 어디에 있을까. 이 책 <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를 읽으면서 느낀 부러움이란 말로 다 설명하지 못할 정도다.

 

오랜시간 동안 수없이 많은 안부를 묻고 수없이 많은 소식을 전한 두 사람의 편지로 이루어진 책 <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 그 안에는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 배려와 존중, 애정이 담겨있다. 때로는 지나치지 않나 싶을 정도로 상대방을 위하기도 하고, 때로는 지나치다 생각 될 정도로 솔직한 마음을 전하기도 하는 글은 두 사람이 얼마나 가까운 관계인지를 보여준다. 신뢰가 없다면 이루어지지 않을 대화도 이 안에서는 자유롭게 이루어진다.

 

개인적으로 누군가의 편지를 읽는다는 느낌이 그리 유쾌하지만은 않았다. 두 사람이 공유하고 있는 것의 깊이를 모르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하고 무심히 지나치기도 했다. 하지만 이오덕 선생님과 권정생 선생님, 나란히 서서 함께 나아가는 두 사람의 모습만큼은 뚜렷하게 느껴져 나도 모르게 미소짓게 되었다. 아. 이 두 사람은 언제까지고 함께 하겠구나, 하는 생각. 믿음. 부러운 마음에 어디 나도 한 번 그 사이에 껴보자, 하는 심정으로 끝까지 책을 놓지 않았다.

 

어린이들을 위한 진심. 자신의 삶에 대한 진심. 세상을 향한 진심. 상대방을 향한 진심. 그 모든 진심이 가득 담겨있기에 이 책은 잔잔한 울림으로 끝을 맺었다. 그러나 이것이 진정한 끝이 아님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나란히 서서 나아가고 있을 두 사람의 모습이 눈 앞에 선하니까. 이 책을 읽은 이라면 절대로 잊지 못할 그 모습은 가슴에까지 스며들어 두 사람을 기억하게 한다.

 

큰 울림을 주지는 못했지만, 한 줄 한 줄이 마음에 들어오진 않았지만 끝내는 깊숙히 들어오고 마는 글을 읽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마음이다. 두 사람의 글을 읽다보면 온 몸이 따뜻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이런 인연을 찾고 싶다, 이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그리 생각하며 자기 앞에 있는 사람을 소중히 여길 줄 알게 될 것이다. 사람을, 관계를, 세상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힘이 이 안에 담겨 있으니, 그야말로 이오덕 선생님과 권정생 선생님의 글 답다고 할 수 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