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쓰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창훈의 나는 왜 쓰는가
한창훈 지음 / 교유서가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쓴 리뷰 도서 <나의 사적인 도시>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책이 바로 <한창훈의 나는 왜 쓰는가>이다. 개인적으로 작가의 이름을 제목에 집어넣은 것을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 책만큼 매력적인 것이 또 없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밖에 없다. 삶의 에너지로 가득한 이야기는 감탄이 나올 정도로 멋지기 때문이다.

 

<나의 사적인 도시>가 차분하게 정제된 느낌을 준다면 이 책 <한창훈의 나는 왜 쓰는가>는 생으로 가득 차 펄떡펄떡 뛰어오르는 물고기의 느낌을 준다. 사람의 삶이 이토록 생생하게 들어있는 이야기는 결코 흔하지 않다. 그래서인지 생기가 넘쳐흘러 반짝이는 이야기들은 사람을 홀려버리고 만다. 쑥 하고 끌어 당겨 푹 빠지게 만드는 힘이 그 안에 있다.

 

작가인 그가 만난 사람들, 그가 살았던 그리고 살고 있는 공간들, 그가 지나왔던 시간들, 그가 살아온 삶들. 그 모든 것들이 한 데 어우러져 이야기된다. 손을 가져다 대면 그 따뜻한 온기가 묻어나올 만큼 멋진 이야기가 책 안에 가득하다. 그리고 이야기도 이야기이지만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야기꾼의 능력도 장난이 아니다. 때로는 느리게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슬프게 때로는 기쁘게. 생동감 넘치는 그 이야기들을 듣고(보고)있으면 시간가는 것도 모를 지경이다. 누군가의 삶에 이토록 깊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거지면서도 거지가 아니었던 누군가와 꽁지머리 여학생 같은 잔잔한 인연의 이야기는 보는 이를 미소 짓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의 장편소설 <홍합>의 등장인물이었던 네 여인네와 예쁘고 운동도 잘했던 난이 누나와 같은 사람 냄새 가득한 이야기는 보는 이의 가슴을 울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사람으로 시작해 사람으로 끝나는, 하지만 그 속에 사람뿐만이 아니라 수없이 많은 것들을 담고 있는 이야기들은 저마다의 힘을 가지고 보는 이들을 끌어당긴다. 날 것 그대로인 듯하지만 어느 정도의 리듬을 가지고 이어지는 이야기는 멈춰 설 틈을 주지 않는다.

 

그야말로 생각할 시간도 아까울정도로 푹 빠지게 만들었던 책. 멈춰서는 시간이 아까워 오래도록 붙잡고 있었던 책. 그래서 그 흐름에 몸을 맡기고 기꺼이 즐겼던 책.

 

누구라도 반하고 말 책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얻는 것도 느끼는 것도 모두 다를 테지만 이 책을 기꺼이 즐길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그러니 진짜 '이야기'를 만나고 한 장 한 장이 안타까울 정도로 빠르게 넘어가는 순간을 맛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만나기를 소망한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삶을 느끼게 될 때 세상은 좀 더 따뜻하고 살기 좋은 곳이 될 테니까 말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