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불패본능의 법칙 - 개미투자자들의 아버지 윌리엄 번스타인
윌리엄 번스타인 지음, 김태훈 옮김 / 연암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를 뜨겁게 하고 있는 투자열풍에 같이 휩쓸리고 있는 지라 "투자자 불패본능"이라는 말에 끌리게 됩니다. 그것도 개미투자자들의 아버지 윌리엄 번스타인의 이야기라니 더 말이죠. 일반인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 "현명한 자산 배분자","투자의 네 기둥"등을 쓴 분인데요. 제목만 봐도 분산투자를 강조한다는 걸 알려준다 싶은데, 이번 '투자자 불패본능의 법칙'도 투자의 정통적 방법을 알려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기게 되더라구요.


"연 8퍼센트의 수익을 얻는 투자자는 30년 후에 재산을 10배로 불릴 수 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그 사이에 며칠, 심지어 몇 년 동안 손실이 나는 것은 크게 신경.."-40

그는 금융의 역사를 꿰뚫고 있으면 충격을 덜 받을 수 있다는 걸 강조합니다. 그 동안의 투자 이익률 흐름도를 보니 거대 투자 회사에서도 10년 이상 지속적 이익 내기란 힘들다는 것, 그나마 그 곳도 그 이익을 1,2년 사이에 까먹기란 얼마나 쉬운 일인지도 보게 되는데요. 심지어 1929년에서 1932년 사이에는 거의 90퍼센트 가까이 주가가 떨어지기도 했다는데, 투자 결과의 불확실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거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고 투자가 위험하다는 것만을 알려주는 건 아닙니다. 물가상승률과 투자를 했더라면 가져갈 수 있었던 이익율 계산법을 알려주며 그렇기에 우리가 성향에 따라서라도 분산 투자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다시 짚어주기 때문인데요.


"포트폴리오 구성의 핵심은 특정한 기간 동안 수익률이 반대로 움직이는 자산군을 혼합하는 것이다"-109

자산군별로 수익률은 당연히 다르게 나올텐데요. 생각과 달리 가장 저조한 자산군을 더 많이 사들이라는 조언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에 집착을 하는 자신을 느끼게 된다면 차라리 전문가에게 맡겨야한다고도 합니다. 그렇기에 내가 투자라는 걸 못하는거구나 느끼게 되는데요. 1달러의 손실은 2달러의 수익을 상쇄한다는 겁니다. 손실의 부정적 힘이 대략 수익이란 긍정적 수치의 2배에 이른다는데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같은 마음이기에 떨어질 땐 더 떨어질까 못사고 오를 때도 떨어질까 싶어 주저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996년에 등록된 600개의 헤지펀드 가운데 2004년까지 살아남는 비율은 25퍼센트에 불과하다."-137

이런 문장만 봐도 투자란 게 가능한걸까 하는 의문점이 생기는데요. 심리적 악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매매적기를 아는 이는 세상에 없으니 옆에서 주는 달콤한 조언을 조심할 것과 따분한 투자를 선택해야한다는 것(분산이라는 것은 이익만을 쫓지않게 되므로), 보유 자산의 하락에도 평정심을 유지, 자책하지 않는 투자 체질을 길러야 한다는 등의 심리요법도 투자를 하는데 있어 필요하다는 걸 알려주면서 말이죠.


전설적인 투자자인 존 템플턴이 한 경고를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그는 '이번에는 달라'가 가장 값비싼 말이라고 지적했다.-142

당신이 이기기만 하려면 다른 사람보다 똑똑해야하고, 다른 사람보다 부지런해야하고, 또 인덱스 펀드를 장기간 보유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주기적인 포트폴리오의 재조정이 왜 필요한지를 보면서 투자에서 제일 안 좋은게 자기 과신이라는 걸 보게 됩니다. '파스칼의 역설'을 잊지마라며 투자의 진정한 목적은 늙어서 거부가 되는 것이 아니라 거지가 되지 않는것이라는, 생각에 따라 꽤나 충격적인 말도 듣게 되는데요.


투자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라는 걸 생각해 보는 시간아닐까 합니다. 왜 분산이라는 계획을 가지고 길게 보라는 평범하고 흔하다 싶은 말이 결국 정답인지도 알 수 있었구요.특히나 아이들에게 경제라는 개념이 꼭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는데요. 투자라는 어떤 것이든 시작하기로 했다면 '불패'라는 것에서 거리를 두기위한 냉철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읽어보면 도움되지 않을까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