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 북극곰 그래픽노블 시리즈 11
엘리자 수아 뒤사팽 지음, 엘렌 베클랭 그림, 문현임 옮김 / 북극곰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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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너도 물어본 적 없잖아.

말하지 않으면 그 일이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았거든.

 

둘이 이제 더는 안 싸워.

형이 떠난 뒤에는 서로 말을 한마디 안 해. 

 

 

『벌새』는 뒤로도 날 수있는 새라고 한다. 김지은 문학평론가는 이 책에 “뒷 걸음은 왜 걸음이 아니라고 생각했던가”라고 적어두었는데, 나는 이 말이야말로, 이 책을 표현한 가장 적합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그 어떤 말로도 저 말보다 이 책을 잘 표현할 자신은 없지만, 『벌새』를 읽은 감상을 남기는 것은, 이 책이 더 많은 사람에게 가서 닿기를, 그래서 지금은 뒷걸음 치더라도 언젠가는 앞을 향해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특히 어두운 사춘기를 겪는 학생들에게, 자신에게도 날개가 있음을 잊지말라는 응원으로 『벌새』를 전하고 싶다. 

 

알라딘 북펀딩으로 소개되었던 『벌새』는 스위스 청소년소서상 수상작품으로 사춘기 소년의 마음을 섬세하게 다루는 그래픽노블이다. (그래서인지 펀딩도 단 2주만에 성공적인 결과를 기록했다.)청소년추천도서인 문학도서라고는 하지만, 사춘기가 아닌 어른에게도 엄청난 감상을 남길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픽노블이다보니 분량이 많지않아 금방 읽을 수 있지만, 그 여운은 무척이나 짙은 책이랄까. 형의 죽음 이후, 온가족의 시간은 멈춰버렸다. 가족들은 말을 하지않고, 셀레스틴은 스스로를 가두어버린다. 우연히 만나게 된 로뜨덕분에 벌새를 되살리며, 스스로도 회복의 날갯짓을 시작하고, 마침내 형을 떠나보내게 된다. 

 

혹자는 『벌새』의 스토리가 '흔하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래 뭐, 누군가를 잃고 시간에 갖혀사는 스토리도, 운명의 짝꿍을 만나 회복하는 것도 이미 익숙한 일이니까. 하지만 『벌새』가 특별하게 느껴진 까닭은, 느린 시선으로 일관된 속도를 유지하며 치유를 겪는다는 것. 분명 『벌새』안에는 형의 죽음도 있고, 자식에게 수면제를 먹이는 비정한 부모도 있다. 자식을 버린 부모도 있고, 형의 죽음에 갇혀사는 아이와 부모로부터 버림받아 보호소에 갈 위기에 닥친 아이도 있다. 그러나 이것조차도 담담히 그려낸다. 속도의 변화도 없고, 어투의 변화도 없다. 그래서 오히려 독자들은 『벌새』를 읽으며 더 깊이 동요하고 아픈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에게 공감하게 된다. 그래픽노블 이라고 해서 문학의 깊이를 담지 못한 것이 아닌, 오히려 그 그래픽을 통해 한층 짙은 공감을 자아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더불어 『벌새』가 문학도서로서도 부족함이 없다 느낀 까닭은 형의 죽음이나 이별 등에 섬세하게, 흔한 사춘기 청소년이 겪을 법한 첫사랑을 얹음으로 하여, 청소년 문학의 가벼움과 죽음이라는 묵직함의 경계를 예리하게 다루고 있는 느낌이다. 섬세한 감정선과 절제된 색체, 그것을 통해 『벌새』는 많은 이들의 마음에 굵직한 깨달음과 생각을 선사한다. 

 

덧붙이자면 좋은 책은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여운과 공감을 주는지, 『벌새』는 이미 스위스 청소년 도서상의 수상작품일 뿐 아니라, 프랑스 제네바의 암스트람그램 극장에서 연극화 된 작품이라고 한다. 더욱이 『벌새』의 작가 엘리자 수아 뒤사팽은 첫소설 『속초에서의 겨울』로 스위스 문학상을 수상한 분으로, 한국계 프랑스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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