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하나의 행동 패턴이 모든 행동 패턴으로 전파된다. 예를 들어 정보가 너무 많아지면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어떤 일을 할 때 스스로 생각하기보다 인터넷 검색을 먼저 하려고 한다. 

일을 시작할 때나 아이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검색부터 하지 않는가? 혹은 무심코 일을 미루거나 중간에 관두지 않는가? 그럴 때는 용기를 북돋우는 매직 워드를 말해보자. 나는 “뒤로 미루는 건 바보다 하는 직이야”라는 매직 워드를 자주 사용한다. 졸리고, 피곤하고, 내일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 “뒤로 미루는 건 바보나 하는 짓이야”라고 소리 내 말하고, 해야 할 일에 착수한다. 짧든 길든 상관없으니 자기만의 매직 워드를 몇 개 준비해보자. (p.78) 

 

 

요즘 가장 유행하는 것은 단연 “숏츠”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물론 짧은 시간 안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아야 하니 강력한 느낌이 들기도 하나, 어쩌면 현대인의 집중력이 딱 그 정도 시간이기 때문에 더욱 인기를 끄는 걸지도 모른다. 이렇게 생각하면 슬프지만, 최근 가장 몰입했던 순간이 언제인지 생각해보면 대답하지 못할 사람이 꽤 많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일이다.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는 이런 우리에게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진다. 오늘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짧은 인생을 얼마나 더 가치 있게 살 것인지 말이다. 최근 읽었던 몇몇 책들에서 집중력이나 오늘을 도둑맞았다고 표현한 경우가 많았는데,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역시 우가 놓치고 사는 중요한 것들에 대해 짚어준다. 오늘은 왜 소중한 것에 집중하지 못했는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방법,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등 읽어볼 만한 이야기들이 꽤 다양하게 들어있었다. 

 

특히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5단계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시간을 관리하고, 이것을 보다 명확하게 사용하는 법을 무척 상세히 기록하고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리라 생각했다. 사실 나는 바보 같으리만큼 한 가지에 빠지면 그것만 파는 성격이라 '집중력'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것 같아 이 책을 통해 여러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에서 내가 가장 집중했던 부분은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이었다. 책의 가장 뒤 페이지, 몇 장도 채 되지 않는 분량이었지만 `내가 결정한 것”에 대해 확신을 하고 무엇인가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인상 깊었다. 

 

만약 스스로의 하루를 자신이 설계하지 못하고 대충 살아가며 답답하다고 느낀 적이 있다면 이 책을 한 번쯤 만나보기를 권해드린다.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를 통해 당신의 하루가 조금 더 알차고 계획적이길 바라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4-01-23 0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독서중인 도서인데 서평이 올라와서 읽어 보앗어요. 잘 요약하셨네요.

renai_jin 2024-01-23 23:1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ㅎ
급 추워진 날씨입니다. 감기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