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 제제의 그림책
시적 지음 / 제제의숲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그림책, 『좋아요』는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현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읽어보셨으면 하는 그림책이다. 『좋아요』라는 '수단'에, 타인의 시선에 우리가 정말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하기 때문이다. 

 

『좋아요』의 표지만 보아도 우리가 오늘도 여러 번 눌렀을 엄지손가락을 날리는 동물들과 하트를 즐기는 동물을 만날 수 있다. 아마 SNS를 하는 이들은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단번에 느꼈을 거고, SNS를 하지 않는 어린이들도 표지만 보고도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아이 역시 “다른 동물들의 칭찬을 받아 '좋아요'하는 책인가?”라고 말하더라. 

 

네모마을, 다양한 동물들과 네모들이 살고 있다. 언뜻 보면 평화로워 보이지만 네모마을은 간판도 해시태그로 이루어져 있고, 동물들은 네모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한다는 문장으로 이 마을은 우리가 현재 사는 세상의 축소판임을 깨닫게 한다. 세수도 하지 않았지만 금방 빗질을 해 멋진 머리칼을 만든 사자를 보고 얼룩말은 미용실을 찾아가기도 하고, 얼룩말의 무늬를 보고 다람쥐는 스카프에 줄무늬를 그린다. 이 정도는 귀엽지, 생각이 들던 마을에 사건이 발생하고야 만다. 『좋아요』를 받기 위해 비둘기는 다람쥐의 줄무늬 스카프를 훔치게 되고, 그 스카프로 인해 독수리인 척 정체를 숨기고 살던 비둘기의 정체가 들통나는 것. 네모들은 순식간에 비둘기의 정체를 파내고, 비둘기는 자취를 감춰버린다. 하지만 동물들은 이내 등장한 백조 때문에 비둘기 자체를 잊고 살아간다. 마치 처음부터 비둘기는 없었던 것처럼. 

 

아이와 『좋아요』를 읽고, 한동안 말을 이을 수 없었다. 타인에게 보이는 것에 집착하는 어른들의 모습과, 작은 실수에도 크게 비난받는 “현대판 마녀사냥”이 무척 씁쓸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어진 아이의 말은, 더욱 말문을 잃게 했다. “네모가 선생님 같다. 선생님 앞에서만 착하게 구는 애들 가끔 있었어”라는 말을 듣는 순간, 인터넷상에서의 “보이는 모습”만 생각했던 나는 이 책이 시사하는 바가 얼마나 넓은지를 깨달았다. 물론 타인의 시선을 완전히 배제하고 살 수는 없지만, 얼마나 어릴 때부터 우리는 “보이는 이미지”를 강요받고, 포장하고 살아가는 것일까. 

 

『좋아요』를 읽으며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좋아요』에 중독된 우리들은, SNS 혹은 타인의 시선에 신경쓰느라 정작 중요한 것들을 잊고 살지는 않는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모습으로 살고 있지는 않은지. 나의 “멋진”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살아온 것은 아닌지 하고 말이다. 아이와 나눈 이야기의 끝에 진짜 『좋아요』는 “보는 사람도 보여주는 사람도 행복한 것”이어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때때로 아이의 생각이 나보다 깊고 큼을 깨닫는다. 

 

책의 마지막, “『좋아요』를 많이 받으면 행복한 걸까?”를 생각하는 거북이와 그 거북이를 “#힐링”이라는 해시태그로 소개하는 네모를 보며 부디 거북이가 『좋아요』에 심취해 가짜 힐링을 연기하지는 않기를 바라본다. 아니, 세상의 모든 사람이 보이는 행복을 위해, 행복을 연기하는 세상이 아니길 바라게 된다. 나 또한 『좋아요』의 양이 아닌, 내 행복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