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것은 나누고 싶은 법 -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 수업 이야기
최지혜 지음 / 롤러코스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유는 시의 맛을 살려준다. 비유란 원래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인 원관념을 보조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이다. 가령 '사과 같은 얼굴'이라고 했을 때 표현하는 것은 얼굴이니까 얼굴이 원관념이고 빙그레하고 동그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과는 빗대어 표현하기 위해 빌려온 보조관념이다. 이 둘을 연결하는 데는 '발그레하고 동그란'과 같은 유사성이 고리가 되어준다. 즉 비유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같은 유사성을 기반으로 한다. 효과적인 비유란 이 둘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깝지도(식상한 비유) 너무 멀지도(이해하기 어려운 비유) 않은 것이다. (p.189)

 

 

내가 소위 '책육아'에 발을 들인 첫걸음은 '동시'였다. 다른 아기들이 '흑백초점 책'을 볼 때, 우리 아이는 “의성어 의태어 동시”를 듣고 있었으니 상당한 '조기교육'이려나. 아무튼, 나는 아이에게 초점 책을 펼쳐주고 틈만 나면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포함된 동시를 읽어주었다. 내가 학창시절 내내 시를 쓰던 사람이라 시를 좋아한 까닭도 있었지만, 아이의 삶이 동시처럼 반짝이고 아름답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것이기도 했다. 다행히 아이는 여전히 시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지만, 아이가 자라면 자랄수록 과연 내가 시를 알려줄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든다. 수백 장의 원고지를 채운 과거도 자신감이 되지 못한다니 좀 슬프던 차, 『좋아하는 것은 나누고 싶은 법』이라는 제목의 책을 만났다. 

 

『좋아하는 것은 나누고 싶은 법』은 시를 사랑하는 국어교사 최지혜 작가님의 책. 이미 두 권의 책을 내셨지만, 내가 그녀의 책을 읽는 것은 처음이다. 하지만 『좋아하는 것은 나누고 싶은 법』이라는 제목에서부터 마음이 가더라. 시를 좋아해서 아이들에게 시를 들려주고 가르친다니. 이 얼마나 '나'스럽나. 때마침 나는 아이에게 시를 잘 전달하고 싶었기에 이 책을 더욱 꼼꼼히 읽었다. 이 책은 시에 대한 작가님의 생각을 필두로 하여 시와 친해지는 법, 온라인 시 창작 수업, 마음을 시로 담는 법 등에 대해 무척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 책을 기반으로 아이들에게 시를 사랑하게 하고 알려줄 수도 있지만, 어른들에게도 큰 의미를 줄 수 있지 않나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은 나누고 싶은 법』을 읽으며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부분은 시 창작 수업에 관련한 이야기였다. 나는 비록 선생님은 아니지만, 우리 아이와 늘 읽고 쓰는 것을 연습하는 사람이기에, 아이에게 더욱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얻고 싶었고, 이 책을 통해 아이가 시를 조금 더 가까이, 또 자연스럽게 여길 팁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나 역시 한동안 시를 쓰지 않아, 막상 원고지 앞에서는 한 글자도 쓸 수 없을 것 같았는데 이 책을 통해 다시 시를 떠올리고, 시를 사랑했던 나를 떠올릴 수 있어 행복했다. 

 

떠올려보면 학창시절, 친구들이 가장 어려워하던 문학이 시가 아니었을까 싶다. 힘을 빼고 바라보면 가사도 곧 시인데, 시험이라는 무게로 인해 시를 온전히 느끼지 못했음을 이제야 깨닫는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더욱 큰 의미라고 생각했다. 아이들이 더 자라기 전에, 시를 느낄 감성조차 잃어버리기 전에 시가 얼마나 멋진 문학인지를 배우게 하니 말이다. 

 

『좋아하는 것은 나누고 싶은 법』은 마치 나의 선생님처럼 시를 좋아하던 나를 떠올리게 했다. 문득 이 책을 덮고 보니, 여전히 세상에는 시로 옮길 일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