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의 신 - 로컬 브랜딩 전략 '서울을 따라하지 않는다'
이창길 지음 / 몽스북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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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을 다수결로 결정한다는 것은 사실 가장 편안하고 게으른 방법이다. 잘못됐을 때도 책임을 회피하거나 남 탓을 할 수 있다. (...) 다수결은 공평하고 민주적이기에 다수결이라는 말에는 “옳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다수결이 옳은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무난한 것은 팔리지 않는다. 무난한 것은 이미 충분히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무난한 것을 즐기기 위해 다른 지역을 방문하는 일은 없다. 김밥천국에서 파는 김밥을 먹기 위해 다른 도시를 방문하지 않듯이 말이다. (p.209) 

 

 

얼마 전 한 기사에서 서울을 벗어나 사업을 펼치는 청년들의 인터뷰를 본 일이 있다. 나 역시 작은 소도시에 살고 있지만, 소도시의 경제가 어떤지를 직접 체감하고 있기에 그저 몇몇 청년들의 눈에 띄는 무엇이냐고 생각하고 이내 기사를 닫았던 것 같다. 그렇게 까마득히 잊고 있던 '개항로 프로젝트'를 다시 만난 것은 몽스북의 신간 『로컬의 신』에서였다. 

 

일단 표지가 너무 강렬하여 시선이 갔던 『로컬의 신』. 이 책은 서울을 벗어나 제주, 부산, 인천 등에서 여러 프로젝트로 로컬 비즈니스도 아이템만 훌륭하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이창길 '개항로 프로젝트' 대표의 책이다. 책을 휘리릭 둘러보고서야 요즘 해시태그에서 자주 만나는 여러 '핫한 장소'들이 그의 창조물이었음을 깨닫고, 부지런히 책을 읽기 시작했다. 

 

『로컬의 신』은 단순히 로컬에서 사업이나 창업을 꿈꾸는 사람뿐 아니라, 자신만의 브랜딩을 목표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만나보면 좋은 책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방향성,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것 등 무척이나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 책을 읽으며 무척이나 인상적인 문구가 많았는데, 그 문구들의 공통점은 “확신”이었다. 『로컬의 신』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가 느끼겠지만, 작가는 “~하면 좋겠다.”, “~는 좋을 것 같다”라는 투의 문장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단단하고 확고한 문장을 사용하는데, 이게 꼭 '굳은살'처럼 느껴졌다. 우리가 하다못해 연필 쥐는 손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려고 해도, 수없이 글씨를 써야 생기지 않나. 작가는 여러 번 반복하여 부딪히고 경험하며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고 차근차근 쌓아갔음이 느껴지는 듯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온고지신'의 마음이었다. 대부분은 과거의 것을 털어낸 후에야 새것을 할 수 있다고 여기지 않나. 특히 우리나라처럼 수시로 인테리어를 하고, 건물을 짓고 부시고, 보도블록도 파헤치고 다시 까는 나라에서는 더더욱. (나 역시 예전에는 그런 생각과 행동을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러나 작가는 로컬에 있는 것으로 로컬에 없는 것을 연결하고, 범접할 수 없는 전문가의 솜씨에 나의 실력을 얻는다. 그래서 더 새로운 것, 익숙하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문득 최근 유행했던 많은 것들을 떠올려보다가 익숙하고도 새로운 것이 아니고는 타인의 사랑을 끌어내지 못했지 않나 싶어지며, 지켜야 할 본질과 바꾸어야 할 것을 적절히 배치하는 기획이야말로 창조보다 아름다운 것임을 새삼 느꼈다. 

 

또 『로컬의 신』에서 무척이나 대단하다 느낀 것은, 자신이 오래도록 쌓아온 노하우를 정말 대방출한다는 것. 어떤 이들은 블로그를 통해 돈 받고 파는(!) 기술을 작가는 그냥 막, 완전히 풀어놓는다. 나 역시 그의 글을 읽으며, 나 자신을 브랜딩하기를 위해 바꾸어야 할 것들과 계획해야 할 것들을 많이 생각했던 것 같다. 

 

물론 그의 말이 정답은 아니다. 아니, 정답이었다고 해도 금방 바뀌는 것이 세상이니 이것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색을 찾는 사람이 다음 '개항로 프로젝트'의 주인공이 되는 것 아닐까. 그래서 이 책을 『로컬의 신』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왜냐면 이 책은, 자신의 멋에 겨워 일단 출간하고 본 가벼운 느낌은 아니기 때문이다. 모르기 몰라도, 스스로라는 브랜드에 먹칠할 책이라면 아예 출간조차 하지 않았으리라 싶은 단단한 문장과 철학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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