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의 지도 -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강재영 외 지음 / 샘터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감히 던질 건 던져야 새로운 것이 유입될 수 있으니,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방법이 있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히 도전하라. (P.242 신상호 작가) 

 

 

올해도 청주에는 공예비엔날레가 열리고 있다. (2023청주공예비엔날레는 2023년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생각해보면 몇번이나 공예비엔날레에 방문했던 것 같은데 어쩐일인지 이번엔 시간이 잘 맞지 않아 아직 가보지 못하여 아쉬운 마음으로 언론만 뒤적이던 찰나, 샘터사에서 『사물의 지도』라는 책을 출간하셨다. 이는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의 주제기도 한데, 공예의 사회적 책무나 가야할 방향, 문명 속에서 공예가 이어온 것들을 복합적으로 생각해보는 의미라고 한다. 제목부터 감성 넘치는 『사물의 지도』는 식탁에 앉은 나를 청주에 데려다놓기에 충분했다. 어디 청주뿐인가, 미래로- 과거로- 또 다른 문명 어딘가로- 분주하고도 안락한 여행을 선물해주었다. '아름다움'을 향한 티켓, 『사물의 지도』를 소개한다. 

 

『사물의 지도』는 청주공예비엔날레의 사명과 목적, 공예가 인류에게 주었던 영향과 앞으로의 방향, 2023청주공예비엔날레의 전시 주제에 대한 강재영 예술감독의 이야기로 문을 연다. 그의 예술적 지향도 무척이나 인상깊었는데, 뒤에 이어지는 '대지와 호흡하는 사물', '인간ㆍ자연ㆍ사물을 연결하는 문화', '손, 도구, 기계, 디지털의 제작방식과 기술', '기록문화와 공예', '생태를 지키는 공예', '생명사랑을 존중하는 공예'등의 테마로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는 것은 한층 의미있었다. 그들의 작품과 더불어 작가들이 가진 생각까지 공유할 수 있었기에 큐레이팅을 넘어 엄청난 깊이의 도슨트를 만난 기분이랄까. 

 

『사물의 지도』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작가님은 우리나라 자수로 작품활동을 하시는 장영란 작가님이었다. 우리나라의 여러 물건들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한국자수는 시대의 생활상을 담았다고 표현하셨는데, 익숙해서 귀하다고 여기지 못했던 아름다움을 만난 기분이었다. “한국 자수의 매력 중 그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특징은 무심한 듯 표현된 즉흥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간결한 선에 있다. 신속하고 간단하게 수놓아진 풀의 형태나 생략되듯 단순히 표현된 달무리 같은 것이 그것이다(P.109)”는 문장을 읽은 후 떠올려보는 우리 자수모양이 새삼 더 아름다운 무엇인가로 느껴졌다. 예쁜 눈으로 바라보아야 더 예뻐진다는 말처럼, 우리는 우리 전통의 공예들을 더 예쁜 눈으로 바라봐주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장석현 작가님의 옹기에 대한 이야기도 같은 선상에서 마음에 깊이 닿았다. 우리가 너무 흔히 보고자라 귀한줄도 모르는 장독대들. 그 장독대들이 가지는 푸근함과 깊은 정은 사실 그 어떤 사물에서도 쉬이 찾아보지 못할 감정일지도 모른다. 세계 여러나라의 작가님 작품 속에서 이렇게 유독 우리작가님들의 작품이 눈에 어리는 것은, 그 작품들이 가지는 익숙함과 안정감도 있겠지만, 그 안의 정서를 이해하기 때문이리라. 그 맥락에서 『사물의 지도』라는 제목이 더욱 깊게 느껴진다. 내가 만나온 수많은 사물들은 저마다의 지도와 맥을 가지고 있었음을 깨닫는다. 

 

“나에게는 그것을 어떻게 잘 표현하고 전달하느냐가 관건이며 작업을 할수록 변화가 생기고 가능성은 무궁무진해 아직도 작업에 긴 여정이 남아있습니다(P.241)”는 신상호 작가의 말이 어쩌면 그 모든 예술, 사람의 이야기는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의 소재는 흙이지만 우리의 소재가 각기 다르다고 말이다. 『사물의 지도』는 단순한 전시도록이 아니다. 여러 예술가들의, 여러 공예품들의 지나온 시간과 역사- 그리고 미래를 담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