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읽고 잘 쓰기 -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
윤성근 지음, 연두스튜디오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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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실에서 빨간색이 눈에 확 띄길래 집어왔는데 기대만큼 알차지 못하다. 부제는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이라고 되어 있는데, 대상을 어디에 두고 집필했는지 명확치 않다. 게다가 저자가 초등생들에게 글쓰기 지도를 해 봤는지 묻고 싶다. 이 책은 초등생을 위한 이론서라고 하기엔 아쉬움이 많다. 차라리 부모를 위한 글쓰기 지도책으로 컨셉을 잡았더라면 좋았을 듯... 글쓰기나 논술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막연한 부모가 읽으면 도움은 될 듯하다.

글쓰기의 첫걸음, 글의 구성, 글의 내용, 글쓰기의 사례까지 네 개의 챕터에 소제목은 꼭 필요한 것들을 짚어 주었지만, 설명은 썩 잘 된 것 같지 않다. 초등 고학년을 위한 글이라도 예문이 적절하지 않다.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설명은 별 도움이 안 된다. 저자가 초등생을 지도한 실전 경험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짐작해 본다. 논술 관련 책을 선택할 때, 실전 경험이 있는 저자가 쓴 책을 선택하면 후회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소제목으로 뽑은 것들을 잘 활용하면 글쓰기는 분명 좋아질 것이다.
*글쓰기의 첫 걸음
1.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말자. 
2. 글감을 평소에 잘 모아 두자.
3. 일기를 써 보자.
4. 독후감을 써 보자.
5. 정서법을 익히자.
6. 시를 많이 외우자.
7. 고전을 많이 읽어 보자.
8. 좋은 글쓰기는 내 안에 있다. 

*글의 구성
1. 첫머리를 잘 시작하자.
2. 글의 구성에 유의하자.
3. 겉모습보다 원모습을 주의 깊게 살피자.
4. 앞뒤 문장의 연관에 유의하자.
5. 단락을 잘 짓자.
6. 쓰고 나서 고쳐 보자.

*글의 내용
1.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자
2. 소박하게 쓰자
3. 다르게 생각하자.
4. 창의적으로 쓴다는 것. 

*글쓰기의 사례라고 되어 있는데 주제 토론이 나온다. 토론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한 독자에게 유익할 듯하다. 하지만 토론 후에 실전 글쓰기 예문이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딸랑 하나 뿐이라 아쉽다. 초등생들은 논술 쓰기에 100자, 200자~ 점차 늘려가며 써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여러모로 아쉬움이 있지만 논술 관련 책을 접하지 못한 독자라면 원론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할 듯. 저자도 서문에서 밝혔지만, 글쓰기에 왕도는 없다. 많이 읽고 써보는 것, 글쓰기는 생각쓰기라 깊이 있게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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