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학력가지고 너무 무시하는 거 보면 좀 웃기다.
우리 업계도 좀 그런 게 있는데, 특히 나같은 사람 보면, 고졸+사연많은 경단녀+초짜로 본다. 너보다 경력이 오래 됐다고 말해주고 싶다.
늘 엄마아빠가 비싼 거 사주려고 하면 됐어, 저런거 들고다녀봤자 짝퉁인 줄 알아. 한다. ㅋㅋㅋ

아빠 엄마는 평생 이렇게 무시당하며 살아오시고 남들은 똑똑할 거라 착각하시는데, 본인들 생각만큼 상대가 똑똑하지 않으면 충격을 받고 이해를 못하신다. 근데 그게 정말 많은 사람들이 그래. 그게 엄마 아빠 기준이 높은 거라니깐? 똑똑한데 학벌 없으면 얼마나 세상살기 힘든지 늘 간접체험한다.

나는 눈물을 그친 엄마의 팔을 툭툭 치면서 말했다.

엄마, 저 스님이 알아챘나보다.
뭘?
엄마가 여기 빌붙어 살려는 걸.
엄마는 주섬주섬 배낭을 챙기며 말했다.
눈치도 빠르네……. 가자.
엄마를 따라 일어서며 나도 모르게 웃음이 터졌다.

22/104

엄마는 내가 로맨스 판타지 소설을 쓴다는 걸 알았고, 자신의 첫사랑을 넌지시 말해주기도 했다. 도움되는 이야기는 아니었다. 엄마는 짝사랑하는 남학생에게 고백 한번 해보지 못하고 중학교를 졸업했고, 고등학교엔 입학하지 못했다. 곧바로 타지에 나가 돈을 벌어야 했기 때문이다. 엄마의 첫사랑은 로맨스 판타지라는 장르에 전혀 걸맞지 않았다. 듣다보면 딸을 차별한 할아버지에게 화가 나고, 검정고시를 보거나 방통대에 가지 않은 엄마가 답답하고, 나는 그렇게 살지 말아야지 다짐하게 되는 종류의 이야기였다.

30/104

엄마는 중졸인 자기보다 다른 사람들이 훨씬 똑똑할 거라고 생각했다. 내가 엄마에게 그렇지 않다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이상한 사람을 정말 많이 만나는데 그런 사람들에 비하면 엄마는 똑똑한 편이라고 말해도 믿으려 하지 않았다. 나는 엄마가 법정 스님의 수필을 필사하는 걸 알고, 『좋은생각』을 읽다가 좋은 구절에 밑줄을 긋는 것도 알고, 수필에 가까운 일기를 쓴다는 것도 알지만, 이건 나만 아는 사실이다. 엄마는 늘 사람들에게 자기는 가방끈이 짧아서 무식하다고 말했다. 남편이 결혼하자마자 도망갔고 혼자 딸을 키웠다고 말했다. 할 줄 아는 게 별로 없어서 평생 몸 쓰는 일을 하고 살았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처음엔 엄마를 동정했지만 다툼이 일어나면 엄마를 깔보았다. 그런 일들이 엄마에겐 모두 상처가 되었다.
엄마는 간병인으로 일하다가 기저귀 도둑으로 몰린 뒤 화병이 났고, 결국 집에 틀어박히게 되었다.
31/1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