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들어도 이 에피소드는 좀 화 난다.
사실 선생님께서도 인스턴트 커피 주 소비자층을 잘은 모르시는 것 같은데 그래도 경험해보지 못한 거에 대해서 사람들이 이렇게나 모른다고 하는 건 다시 들어도 좋았다.
커피의 90%가 인스턴트 커피로 판매된다는 걸 이해 못하는 부류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모르는데 어떻게 인문학 수업을 듣고있는거지, 답답한 마음만 든다.

그리고 인스턴트 커피를 저렴하고 저급하게 보는 인식이 깔려있는 거 같은데, 인스턴트 커피를 만들기 위해 볶는 원두 향은 장난이 아니다. 원두. 말이다. 원래 콩들. 진짜 원두라고. 인스턴트도 원물에서 오는 거다. 어찌나 향이 좋은지 동서식품 근처에 스타벅스 생기면 진짜 비교가 확 될텐데. 실제로 주변에 제대로된 카페가 잘 안생긴다. 공단이기도 하고. 그나마 최근에 케냐 더블에이에 브라질 산토스 블렌드로 커피파는 집이 생겼는데 동서식품에서 콩볶는 타임에는 그집 향도 밋밋해진다. 인스턴트로 가공하고 몇개월씩 포장된 채로 있으면서 냄새가 인스턴트스러워지는 거지. 산패가 되는 것도 맞지만 산패 되기 전에 먹는 거지. 아 답답해.
최근 인스턴트 다시 마시면서 느끼는 건데 그것도 다 연구팀이 맛을 연구해서 내놓는 거라고. 다들 미식가처럼 구는데, 누구에게나 엄마가 해준 밥이 제일 맛있고 그 엄마밥이 남의집에선 더럽게 맛 없을 수 있다는 걸 깨달은 이상, 역시 각자가 각자의 경험치 이상을 넘어설 수가 없나보다. 그렇게 배우고 배워도. 함부로 충격에나 빠지고.

이 에피소드는 들을 때마다 실망이다. 쌤말고 쌤 수강생들한테.

커피믹스를 즐겨 마시는 계층과 원두커피 마시는 계층을 분리해 말씀하시는 것도 좀 그렇다.
문화자본/커피의 낭만을 즐기는 사람/오피니언 리더들은 원두를 내려마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됐을까 의문.
우리회사만 봐도 전혀 아닌데. 대학가만 보더라도 공대에서 밤샐땐 커피믹스 많이 마셨고 문과생일 땐 스벅을 엄청 갔고. 커피믹스 자주 마신다고 문화권력없고 스벅 자주 간다고 해서 커피의 낭만을 즐기는 게 아닌데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 건지 모르겠다. 내가 카페에서 커피 마시면 사회계급이 한 두등급 올라가고 내가 회사 지하에서 커피믹스 마시면 두등급 정도 강등되나?? 물론 말씀하시려는 건 그게 아니었지만.

그렇다. 이렇게나 모른다. 바로 옆에 있는 사람도 잘 모르겠는데 뭐.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꼬마요정 2023-11-12 16: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믹스, 원두 모두 좋아합니다. 믹스 커피 만드신 분 진짜 사랑합니다!!! 얼마나 맛있는데요. 건강 때문에 믹스를 못 먹는 거면 이해하지만 저급문화, 고급문화 나눈다고 무시하면 슬픕니다ㅠㅠ

persona 2023-11-12 19:26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이에요…. 자판기 커피 더러울 건 이해는 합니다만…편의 때문에 나온 것이지 돈이 없어서 믹스커피 마시는 게 아니잖아요. 돈이 없음 아예 안 마시지…;;
각자 기호와 필요에 따라 찾는 것이지 거기서 굳이 계층 담론이 나와야 할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물론 지나가는 말이었지 중심이 되는 주제는 아니었지만요.

꼬마요정 2023-11-13 12:06   좋아요 1 | URL
아, 저도 이 에피소드 들었습니다. 물론 희진 쌤 의도는 이 이야기랑은 상관 없었지만 저도 커피믹스 이야기는 잉? 했습니다. 원두를 대량으로 볶으면 진짜 냄새가 장난 아니겠어요. 거기다 보리차까지... 아... 좋은 곳입니다. 냄새만으로도 행복해지잖아요 ㅎㅎㅎ 저는 원두 커피도 좋아하지만 믹스도 좋아해요. 믹스도 종류별로 다 먹어보는데, 역시 동서 믹스가 제일 맛있더라구요. 우유도 가끔 첨가하면 더 달고 부드러워져서 좋구요. 그리고 일 많은 때는 원두커피고 에스프레소고 다 필요없고 믹스 커피가 짱입니다!! 벗어날 수가 없어요!!!! 저희 쪽 사람들도 믹스 커피 다 좋아해요. 제가 있는 곳은 사무직이 많은데, 원두도 사지만 커피믹스 무조건 다 삽니다!! 오피스몰 이런데 커피믹스 인기 품목이잖아요. 사람들이 로부스타 종은 뭔가 나쁜 원두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로부스타 종도 그 종만이 갖고 있는 특유의 구수하고 좋은 맛이 있거든요. 자꾸 계층을 나누고, 좋은 거 나쁜 거 이렇게 나누면서 흑백논리에 젖어드는 거 별로에요ㅠㅠ

persona 2023-11-13 14:00   좋아요 1 | URL
공감합니다. 로부스타가 쓴맛이 좀 나지만 그거야 몬순이나 만델링도 그렇고… 아라비카여도 강배전 하는 스벅도 그렇고… 키우기 쉽고 생산량 많다는 이유로 저품질 취급하는 것부터가 기묘하기도 하고 문득문득 요즘 유난히 상처 잘 받고 뾰족하게 받아들이는 거 같아서 어제 생각 참 많이 했어요. 결국 내 문제는 뭘까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어쨌든 커피는 다 맛있습니다!
즐거운 점심 되셨나요? 보람있고 가뿐한 월요일 오후 되시길 바랍니다.

persona 2023-11-13 00:49   좋아요 1 | URL
단 게 들어가면 머리도 확 돌아오면서 다시 생각이 또렷해지는 것 같아요. ㅎㅎㅎ
저에게 자판기/인스턴트 커피는 미군들이 소개해준 전쟁중 발달된 간편식 문화를 담고서 한국에서는 식후 후식문화로 토착화된 것이란 생각이 강해서 계층적으로 형성된 문화라기 보단 카페 문화랑은 별개의 문화라고 생각하고 있기도 해요. 당뇨때문에 잘 안마시지만 다른 사람들과 소위 식후땡(?) 에 동참하기 위해서나, 혹은 그저 맛있어서/졸음 깨려고 가끔 마시죠. ㅎㅎㅎ
그래서 솔직히 수강생들 대부분이 원두의 90퍼센트가 인스턴트로 소비된다는
것을 의아해 한다는 것은 혹시 수강생들이 아직 한국 사회 생활을 접해보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어지기도 합니다.
저는 부평4공단에서 일하는데요. 동서식품1,2공장이 있어서 보리차랑 커피냄새가 공단 전체에 진동을 합니다. 암만 저렴한 원두라고 해도 동서식품에서 볶는 생두 냄새가 진짜 장난이 아니게 좋아요. 주로 2-4시에 진하게 나는데 그 시각엔 진심으로 다른 카페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전혀 안들고 꼭 저걸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로 그래서 인스턴트 커피 구매를 가끔 혹해서 해요. 인스턴트에서 그 향이 다 안나는 게 희한하긴 하지만 적어도 어떤 신뢰같은 게 생기는 향이라서요… 여기서 일하다 보면 로스팅 할 때 향이 하도 좋으니 인스턴트 커피에 대해 값싸고 저렴한 커피란 이미지 보다는 오래 보관이 가능하고 맛도 두루두루 좋게 가공한 커피란 인식이 생기는 듯 해요.
뭐, 저마다의 사정으로 선택하는 기호식품인데, 믹스만 주로 마시는 계층과 카페에만 가는 계층이 따로 있다고 생각지도 않고요. 인스턴트를 마신다고 해서 커피의 낭만이나 미학을 향유할 줄 모르는 것도 아닌 것 같고 문화자본도 숭늉과 인스턴트에선 읽어낼 수 없는 것인가, 싶고 지나가는 말씀이었지만 마음에 좀 걸리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