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20-30대 내내 가진 건 젊은 거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젊은 거 말곤 뭣도 없으니 까불지 말자고.
지금은 음 아무것도 없넹 ㅋㅋㅋ
깝은 있나? 소심해서 원 ㅋㅋㅋ

당시에 애들이 어렸는데, 아빠가 바닥에 떨어져 빚쟁이들이 찾아오기에 나 혼자 지하 사무실로 옮겼다. 빚쟁이들이 집으로 찾아오면 애들 보는데 민망하니까. 법원에서도 뭐가 많이 날아오고 하는데 아내도 공무원이니까 자꾸 상처 주는 것 같아서 바깥에서 많이 울었다. 한 가정의 가장이 돼서 아내 보는데 또 애들 보는데 아버지가 와서 울고 또는 힘들어하는 모습 보이면 고통이 더 배가 되니까. 고통은 나 하나로 족하지 생각하며 이 악물고 견뎠다.
그때는 내가 파산 조건이 됐다. 빚이 25억 되니까 법인도 아니고. 개인 빚이 그 정도면 파산할 수 있다. 파산해버리고 나면 돈 안 갚아도 면책이 된다. 그런데 내가 우리 형제들한테도 전부 빚을 졌다. 형님 아파트 담보 있고 큰누나도 빌라 담보, 그리고 우리 작은 누나한테 돈 1억 7천 빌리고, 여동생 집도 다 날아가고 나 때문에 다들 힘들었다. 일제강점기 때 독립운동 하신 분들도 본인은 아무리 고문해도 발설을 안 하는데 가족을 데리고 오면 견디기가 어렵다. 나 하나는 견딜 수 있는데 내 사랑하는 가족들이 고통당하는 건 내가 겪는 고통보다 몇 배가 더 괴롭다. 내가 파산하면 형제들도 파산이 될 수 있으니까 차마 놓을 수 없었다.
70/221

"기죽지 마라, 청춘은 가진 것이 많다."

73/221

내가 흔히 말하는 명문대 출신에 그럴듯한 외모를 가지고 학벌로 포장하거나 비주얼로 승부를 보거나 한다면, 합격에 최적화된 교재와 순수한 강의력으로 스타 강사 중에서도 1등이 되었다는 자부심과 성공의 감동은 오히려 많이 상쇄될 것이다.
 
한 번 더 얘기하지만, 스스로의 부족함을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는 것이 콤플렉스를 만들게 된다. 부족함이란 우리 인간 모두가 가진 것이며, 이는 각자에게 주어진 능력과 노력을 통해서 스스로 채워나가라는, 신이 우리에게 준 메시지이다.
76/2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