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모르시지만 나는 전한길 선생님을 안다.

고등학교 때 이과에서 문과로 전과한 나는 문과 머리도 아니었고 세계사 국사를 정말 못했다. 사회문화 바보에. ㅋㅋㅋ경제랑 지리 과목은 괜찮았는데. 나는 그래서 사탐 학원도 과탐보다 비중있게 다녔고 인강도 따로 들었는데 그게 에브라임 국사 수업이었다. 당시 내가 좋아했던 ㅈㅈㅁ 선생님과 학교 국사. 세계사 담당이셨던 ㅇㅎㅅ선생님도 아주 잘 가르치셨지만 에브라임 노트는 정말 획기적이었다. 시대별 종목별로 트리로 정리된 책이었고 나도 노트필기를 옆으로 뉘어서 정리했다. 친구들도 다 이게 뭐냐고 했고 당시 들었던 사탐 수업이나 진명여고에서 유명했고 나중에 n제 시리즈 떠서 큰 회사가 된 메가스터디 손주은 쌤도 그렇게 판서하시진 않았다. 결국 대학을 갈 땐 이과로 갔지만 국사를 포기하지 않고 늦게까지 잡고 있을 수 있었던 건 전한길 쌤 때문이었다.
언젠가 쌤이 생일날엔 가장 행복해야 한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지나가셨다. 그 날은 내 생일이었고 내가 왕따라고 생각하셨던 당시 담임 쌤도 생일날 만큼은 행복했으면 좋겠단 말씀을 하신 날이라 그날 좀 울었다. 그 강의가 내 생일날 촬영한 건 아니었겠지만 힘든 날을 덜 힘들게 지나갈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나 재작년에 공무원 준비 다시 해보겠다 했을 때 망설임 없이 한길쌤 수업을 들으려고 공단기 1년 수강권 끊었다가 쌤이 메가로 가셔서 다시 메가 회원 가입하고 들었다. 이벤트에 당첨 되서 교재 무료로 받기도 했는데, 눈이 안 보이기도 하고(그게 망막변성+야맹증+노안+백내장 때문이었ㅋㅋㅋ) 주식 단타에 중독돼 공무원 시험을 포기했지만 나는 여전히 한길쌤 제자고 잘 배웠다. 원래 수능 가르치실 땐 욕 안하셨는데, 요즘 화내실 때는 잠깐 환기도 되고 옳은 말만 하셔서 다 듣기 나쁜 소리가 없다. 그냥 좋음. 꽃보다 전한길 유튜브는 선생님이 하시는 유튜브가 아니고 팬인 분이 하시는 유튜브다. 그거 보는 것도 좋고 쌤은 격월로 무료 강의를 푸시거나 메인 강의 아닌 건 무료로 많이 푸셔서 국사 공부 하고 싶을 때 들으면 참 좋다. 실제로 찾아뵙고 싶었는대 20여년간 찾아봴만큼 내가 대단한 무언가 혹은 합격생인 적이 없네. 아무튼 ‘때려치아라고!’ 이 말투 생각나서 웃으며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