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방 모중석 스릴러 클럽 29
할런 코벤 지음, 하현길 옮김 / 비채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의사인 마이크 바이와 변호사인 타이 아들인 애덤은 이웃인 친구 스펜서가 자살 한 이후 거의 말을 하지않고 은폐적인 생활을 한다.

 부모는 문제가 있냐고 물어는 봤지만 그 때마다 돌아온 대답은 괜찮다는 말-

뭔가가 있긴 한데, 도통 알 수없었던 부모는 아들의 사생활 침입과 아들이 괴로워하는 것이 뭔지를 알아서 같이 해결해 나가자는 두 갈래의 길에서 아들의 컴에 아들의 흔적을 찾기시작하고 그런 아들은 아버지와의 아이스하키 경기를 보러 가잔 계획에서 이탈, 집을 나간다.

 

 마이크는 아들의 행방을 뒤쫓게되고, 한편 다른 곳에선 내시와 피에트라란 동구의 여인이 두 여인을 연이어서 살해하고 시체를 교묘하게 유기시킨 채 그들만의 괴로움을 해결해나가려한다.

 

  전혀 부족할 것 없는 중산층 아이들이 집에 있는 처방전 약을 훔쳐 그들만의 광란의 팜파티라 불리는 것을 하게되고, 마이크의 처방전이 그 곳에 돌아다님으로써 마이크 또한 연방수사국에 불려가 조사를 받는 과정에까지 이른다.

 

애덤을 찾으려는 부모의 필사적인 행동과 또 다른 이웃인 수전의 아들의 불치병을 두고 그 부모들 나름대로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 그리고 내시의 광란의 살인 행동 뒤엔 그의 죽은 부인의 남동생이자 마이크의 딸인 질과 질의 친구인 야스민의 담임선생님이 관련되어있다는 반전이 역시 할렌 코벤이란 생각이 들게한다.

 

 자신은 품 안의 자식이란 말이 있다.

 

갓 태어나 젖을 물리고 말을 하면서 부모의 말을 듣다가 어느 순간 자신의 사춘기로 접어들면서 그네들 만의 세상이자 모종의 비밀스런 통하는 이야기 시절을 겪지만 부모로서는 어디까지를 자식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넘어서서 제재를 해야할 지에 대한 결정에 고민을 하게 마련이다.

 

 위의 경우처럼 아무런 이유없이 아들인 애덤이 부모에게조차 말 할 수없었던 친구의 죽음 뒤에 있는 비밀과 그것을 밝혀짐으로해서 다른 사람들이 겪게 될 고통까지 생각해 차마 부모에게 말 할 수없었던 고민의 행동들이 여의 다를 바 없는 청소년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두 통의 이멜로 시작된, 선의의 행동이 크게 번질 줄 몰랐던 뒤의 반전도 반전이지만 다른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독자들이 느낄 수있었던 반전의 묘미 뒤에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 자식을 위해서라면 끝까지 희생을 감수하는 부모의 마음이 세 가정을 빗대어서 그려진 점에 이 책이 촛점을 두어야 할 것같다.

 

미국의 3대상을 휩쓴 작가답게 매 책마다 색다른 묘미를 선사하는 작가지만 이번만큼은 전작들에 비해서 가정에 치중한 각 개인의 감정, 특히 마이크와 노박 가이, 그리고 수전의 마음들이 각기 다른 고민을 갖고 있는 타의 가정의 부모들의 걱정거리를 대변해 주는 듯 하다.

 

 부모의 손길없이도 자란 것처럼 행동하는 자식들 앞에서 마이크나 타이, 아니 기타 일반부모들 조차 컴에 자식들처럼 익숙한 사람이 그다지 많지않은 것을 염두에 두고 썼다고 느껴질 만큼 이번 책을 컴에 많이 의존해서 해결해나가는 모습들이 보인다.

 

아이들이 무엇을 즐기고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가는지, 그들의 욕구를 채워 줄 이야기가 통하고 같이 소통할 수있는 부모의 역할이 훨씬 많아졌단 점에서 , 부모는 여전히 조건없는 사랑의 헌신자요,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준 책이기도 하다.

 

아끼던 곶감을 하나씩 하나씩 저장고에서 빼어 먹듯 할리코벤의 책은 조금씩 맛보면서 읽어나가는 재미가 있다.

 

잔인하지 않으면서도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고 의문과 함께 교묘하게 맞아떨어지는 할리코벤의 책은 그래서 읽어도 읽어도 질리지가 않는다.

 

다시 한 번 부모의 사랑과 자식간의 관계, 그리고 다시 자식이 생각하는 부모에 대한 사랑을 생각해보게 하는 이 책은 그간 발표했던 성향과는 약간 다른 면을 보이고 있기에 이런 면에서도 작가는 이런식의 글을 전개해 나갈 수있구나하는 작가 글에 대한 반전을 만끽하며 느껴 볼 수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