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솔로 1 노희경 드라마 대본집 4
노희경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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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속극을 볼 때 누가 극본가인가를 보는 것과 연출가가 누구인가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같은 글이라도 어떤 패턴의 극 흐름을 연주하는가에 따라서 보는 시청자의 감동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소위 말하는 "~ 표 매니아" 란 말이 나오고 있고부턴 나도 모르게 관심이 가는 것은 시대의 흐름일지도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솔직히 노희경 작가의 극을 싫어했다.  

이유는 각박하고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카타르시스로서 해방구 역할을 해 주는 tv란 매체를 통해서 밝고 명랑한, 그러면서도 뭔지 모를 감흥을 받고 싶은 것을 추구하는 나 자신의 취향탓을 무시할 순 없겠다. 

그래서 그간 의도적으로 보지 않은 극이 여러 편이 되던 차에 "바람~이란 극을 우연히 스쳐 보게됬다. 그 다음부턴!!! 

노희경표 매니아가 됬다.  

아~하 이 작가에게도 이런 유머와 끼를 발산할 줄아는 역량이 다분히 있던 것을 나의 일관된 주장에 눈이 어두워서 그의 필력을 놓치고 있었구나 하는 후회와 함께- 

 그의 작품세계는 하나같이 어둡고 외로운 사람들의 성향을 드러낸 아주 우울한 것들 뿐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이제는 그의 성향을 떠오르게하는 긍정의 모드로도 알게됬지만 극을 통해서 본 드라마인 "굳바이 솔로"는 드라마 그대로 나타내어진 형태의 책으로 출간되었기에 그 느낌을 좀 더 실감나게 그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각기 처한 환경상 일반의 가정과는 달리 그려낸 이번의 작품도 그렇지만 보다 인간 본연의 심성으로 어긋난 환경과 자신의 이기심, 어쩔 수 없이 택해야만 했던 당시의 결정,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오는 내몰림의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모자이크 식으로 분리되었다가 다시 한 그림으로 모아지는 그의 발군의 솜씨는 다시 봐도 감동을 준다.  

사람은 곁에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도 항상 외로운 존재, 고독의 실체라곤 하지만 이 책에서 보여지고 있는 각 개성이 뚜렸한 사람들의 고독은 그 곳에서 벗어나고자 각자의 방식으로 해결을 해 나간다.  

엄마의 외도로 태어난 민호,-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고서 집을 뛰쳐나오게 되면서 고등동창생이자 한 때 사랑했던 친구 미리의 카페에서 바텐더로 생활을 해 나간다.  

그런 그에겐 친 할머니와도 같은 말은 할 줄 알지만 벙어리처럼 살아가는 식당할머니 미영,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자신마저 버렸단 생각에 복수심에 불타서 그 주위를 맴도는 의붓 딸 미자, 깡패로서 자기와 결혼하길 바라는 나이차가 많은 미리를 미처 내치지 못하고 사는 호철, 자신의 학력, 배경을 속인것이 들통나서 남편으로부터 정신치료를 받으라는 권고로 오피스텔에서 별거 생활을 하는 영숙, 수 십번 남자를 갈아치우는 엄마의 편력에 못마땅한 미리 친구 수희, 그런 수희와 연애를 하고 있는 벙어리 부모와 여동생을 둔 채 민호의 집에서 살며 민호 아버지의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지안... 

여기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아니다.  

제각기 보듬어주고 다독이면서 서로의 감정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지만 그 이면엔 위에서 처럼 각기 쓸쓸한 솔로란 존재로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친구의 여친일걸 알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곁에서 카메라를 통해서 그녀를 느껴보고 있는 민호의 심정은 우정과 사랑이란  갈림길에서 고민에 휩싸인 젊은 청춘의 고뇌와 어머니를 사랑면서도 끝내 친아버지의 존재를 무시하고 살아가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안 자신도 민호와 수희를 속인 채 살아가는 자신만이 아는 비밀을 끙끙않고 살아가는 아픈 상처의 솔로모습을 , 미리 또한 가족의 반대를 무릎쓰고 나이 많은 호철에 대한 사랑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해바라기 사랑도 그린다.  

미영할머니, 또한 매를 피하다 못해 자신이 결국 집을 나오게 되면서 친자식이라고 생각했던 미자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결국 자신이 스스로 죄를 뒤집어쓰고 감옥행을 원하는 용서격의 솔로의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모든것의 솔로는 결국 진정한 솔로가 아닌 서로간의 이해와 기본적으로 따뜻한 인간성을 내포한 솔로란 자체에 대해서 영원을 고하는 것으로 작가는 희망을 나타내보여준다.  

민호의 뒤를 따라감으로써 자신의 사랑과 지안에 대한 미안함을 날려버린 수희의 행동, 미영할머니의 행복한 감옥생활, 미리와 호철의 부부같은 생활, 영숙의 통쾌한 남편에 대한 복수와 유학간 아이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각자의 솔로 탈출을 보여준다.  

엄마의 불륜으로 인해서 서로가 상처를 받았던 형과 민호의 화해는 그런 면에서 또 다른 형태의 솔로 작별을 보이고 해바리기였던 아버지의 사랑을 서서히 받아들이려는 엄마의 모습에서도, 지안의 해외 출국에서도 그들만의 인생사에서 그간 곁을 지켜온 솔로란 존재와의 영원을 고함을 보여주기에 드라마가 한층 밝아졌단 느낌을 많이 준 책이다.  

작가 스스로가 기존에 썼던 극의 전개보다 좀 더 밝은 면을 써보려고 생각한단 말을 어디선가 들었다 . 

매 장면마다 그 때의 감정과 흐름을 느낄 수 있단 점에서 이 대본형식의 책은 일반 책 읽기와는 다른 느낌을 주었고, 역시 탤런트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닌란 생각도 해 본다.  

쪽 대본이라고 일컬어지는 우리나라 막바지 극의 행태상 각기 맡은 역할에 충실하기가 정말 어렵겠단 생각을 하게 됬고 매 대사마다,  아니 나레이션이 들어간  말의 흐름은 극이라곤 하기엔 주워 담아서 두고두고 보아야 할 정도의 글의 매력이 넘친다는 점이 노희경표가 주는 말의 맛이 아닐까 하는 것이 많이 느껴진 책이다.   

 

씬 3. 

민호, 수희 ,커피를 두 손으로 감싸쥐고 마시는, 

수희 (차 마시고) 요즘은 계절이 따로 없는 거 같애. 

                      봄에도 눈이 오고 (차 마시는) 

민호 (수희 조심스럽게보며, 주저하다가) ...보고 싶었어. 

수희 (찻잔보다, 민호보며) ... 나두. 

민호 (어색한, 작게 한숨쉬고, 수희 보며, 조심스럽게) 생각 많이.... 했어. 

수희 (고개 끄덕이는, 민호 안보고) ... 

 

***** 사람들은   

        사랑을 하지 못 할때는 

        사랑을 하고 싶어서 

       사랑을 할 때는 그 사랑이 깨질까봐 

       늘 초조하고 불안하다. 

       그래서 지금 이 순간 

       사랑하는 사람이  옆에 있어도 

       우린 어리석게 외롭다. 

 

***** 작가가 믿는 글 귀절 

        "인간을 미워하는 것은 이해심이 없어서이고 , 세상을 원망하는 것은 세상에 대한 무지에서 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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