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코스 창작론
미우라 시온 지음, 김다미 옮김 / 비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두 번쯤 쓰는 것에 대한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요즘에는  개인 창작과 관련된  사이트들도 많아져서 자신의 글을 십분 활용해 자유롭게 쓰는 시대가 되었지만 프로라고 말할 수 있는 작가들의 글과 비교해 보면 부족함이 많이 보이는 것도 사실.



일본의 내로라하는 문학상을 수상한 이력답게 저자가 들려주는 창작에 관한 내용은 일목요연하게 들려주고 있어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한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출판사 편집 보조일을 하던 그가 편집자의 권유로 글을 쓰기 시작하고 출간되었단 사실에서 알 수 있듯 이미 그의 글은 기성 작가들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만큼 기량이 뛰어남을 의미한다.



그런 그가 이렇게 요리코스를 빗대어 창작에 관한 경험담과 여러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은 자칫 딱딱하게 다가올 수 있는 글임에도 이를 벗어나 누구나 쉽게 글 쓰는 방식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에 읽는 내내 부담감이 들지 않는다.



소설의 가장 기본기인 전개부터 시작해 결말에 이르기까지 무엇을 넣고 빼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들 중엔 가장 기울여야 할 부분으로 첫 코스를  '퇴고'로 잡았다.



언뜻 생각해 보면 첫 문장이 시작되는 전개 부분이 가장 중요할 듯도 싶은데 저자의 생각은 이와는 다른 견해를 보인다.



단편에서부터 장편에 이르기까지 원고지 매수에 해당하는 분량이 정해진 상태에서 그 안에 담은 내용들을 적절한 배분을 통해 들려줘야 한다는 것, 여기엔 자칫 긴 흐름으로 인해 정작 퇴고에 해당되는 부분에서는 매수에 쫓겨 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려낼 수 없다  하니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수정과 퇴고의 과정과 오탈자의 수정에 이르기까지 독자들은 이에 염두를 두고 읽지만 소설가의 입장에서는 필히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임을 알 수 있고 소설 쓰기를 위한 조언이지만 그 자신이 지키는 소설가로서의 본업자세도 엿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레스토랑에 도착해 풀 코스 요리로 차례차례 나오는 요리의 각기 다른 취향과 맛은 개인마다 부족한 부분에서는 다시 맛볼 수도 있는 이점이 있기에 착상 자체가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문장을 쓴다’와 ‘소설을 쓴다’의 간격을 메우기 위해, 둘을 연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저는 정열을 품고 소설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밖에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각하고, 쓴다.


그렇지만 생각한다고 무작정 머리만 굴리면 피곤해지니 저의 경우를 들어 소설 쓸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P245




철학적인 생각이 담긴 음식부터  애피타이저에 이르기까지 언젠가 나도 나의 작품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지닌 독자들에겐 필수 코스 요리처럼 다가올 것 같다.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