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의 배신 - 우리는 왜 청결해야 하는가
제임스 햄블린 지음, 이현숙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일과 중 하나인 씻기, 머리에는 샴푸와 컨디셔너, 보습제, 얼굴에는 스킨과 로션, 수분크림과 영양크림, 바디샤워를 통한 몸 씻기..


이제는 습관처럼 행하고 있는 위의 청결에 대한 행동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런데 저자는 이에 다른 반론을 제기한다.


위의 행위가 과연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의사 출신으로 현재 매거진 수석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서문에서 자발적으로 5년째 샤워를 하지 않고 있다고 들려주면서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샤워의 정의에서 보면 그렇다는 말이지만 위의 생활용품들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삶이 바뀌었다고 말한다.



과거 시대에는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씻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몸에 붙어 있는 것들이 씻음으로써 오히려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질병을 야기한다고 생각했던  인식은 오늘날 과학의 발전으로 세균에 대한 연관성이 연결되면서 씻어야 하는 중요성으로  인식 변화를 거쳤다.



하지만 과도한 씻는 행위 속에는 우리들의 신체에 있는 피부 미생물이라 불리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me)에 대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침으로써 청결을 넘어선 각종 피부 트러블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에 대해 저자는 과학적인 연구와 취재를 통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들려준다.



흔하게 접하는 알레르기, 천식, 당뇨 심혈관 질환, 자가면역질환의 증가는 과거에는 발생이 드물었던 질병들이지만 지금은 환경과 생활방식과 연관이 깊다는 것이 피부와도 연관 지어 볼 수 있다.



피부는 자연적으로 각질이 떨어지고 재건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피부 위에 서식하는 피부 미생물에 가하는 청결 제품들이 오히려 이를 악화시키는 순환이 계속됨으로써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다.



 예시인 얼굴에 있는 모낭충 진드기 사례는 청결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란 것을 보인다.



이어 비누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은 세탁에만 이용하던 것이 다양한 부류의 비누 종류 생산과 함께 마케팅 광고로 인해 자주 씻는다는 것에 거부감이 있었던 유럽인들(기독교의 영향)에게 금기를 깨버린 주체가 되었고 비누를 만들기 위해 팜유를 생산하기 위해 적도 국가의 산림 파괴와 운송 수단에 따른 탄소 배출량에 대한 위험을 알면서도 쉬쉬하는 회사들의 비밀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고체 비누보다 액체 비누가 비용 발생이나 환경면에서 비효율적이란 사실 외에도 '클린'이 내뿜는 의미에 현혹되어 빛나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피부관리에 대한 마케팅에 이르는 부분에선 방송에서 보인 제품들이 절로 떠오른다.




콜라겐 효과를 보인다는 크림이나 먹는 제품들이 사실은 효과가 없다는 사실(여성분들에겐 특히 참고가 될만하다.)이나 모 유명한 피부과 의사가 물로만 목욕한다는 말이 연신 떠올랐다.




특히 주요 타깃 대상인 여성들에게 홍보하는 홈쇼핑 제품들을 보면 바르거나 먹는 것을  통해 피부 재생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이 피부에 직접 흡수하지 못하는 콜라겐의 특성상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과  여드름 치료에 사용하는 항생제 스테로이드 처방은 우리 피부의 미생물에 해가 될 수 있다는 것 또한 주의할 점으로 인식된다.




문제는 이러한 발생 원인에 대해 알고 싶어도 기업들의 마케팅과 미용 제품이란 이유로 설명서 첨부에 공식적으로 성분에 대한 분해 결과와 실험에 대한 비용 발생을 우려해 사실을 고지할  의무가 없다는 법의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우리 피부에 밀접한 연구사례들을 통한 저자가 들려주는 내용들의 공통점은 과도한 청결에 사용하는 제품들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각종 질병 발생은 물론이고 지구촌 환경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들을 다시 깨닫게 함으로써 보다 나은 생활에 대한 제시를 말한다.



접촉을 꺼리는 생활이 아닌 서로가 함께하는  신체접촉 효과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을 말한다.(아미시 사람들과 사우스타 타고타의 후터 라이트 집단 비교는 자연과 접하는 삶을 통해 아이들의 면역은  물론 알레르기, 천식 발생이 도시 아이들보다 현저히 낮은 비율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기억에 남는다.)








건강한 노출과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순환이란 사실과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노력, 이는  결국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가 가장 기본적인 사실이란 점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좋은 것이란 생각이 다시 들게 한다.




 잘 먹고 잘 자고 걱정 줄이고 자연에서 시간 보내기- 저자가 독자들에게 권하는 처방이다.(우리나라 어른들도 이런 말씀 참 많이 하시지 않나? 역시 지혜는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