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칭찬의 힘 -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
어린이행복발전소 글, 박종연 그림 / 청우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칭찬의 말한마디가 사람의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건지...나는 아직 잘 모르겠다.

내가 지금껏 살아오면서.....많은 칭찬과 원망을 들어왔지만, 나스스로 느끼는 그 힘은 어떤건지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성공한 삶을 살지 못한건지도 모른다.

 

그런데, 아이들을 키우면서 내가 가만히 느껴보니..

변화가 있다.

내가 하는 말 한마디에 따라 아이들의 행동과 말에 변화를 보였다.

그것이 긍정적인 에너지와 메세지면 더 좋을것이다.

 

어린이를 위한~~이라는 제목이 붙은 책은 요즘 셀수도 멊이 많이 쏟아지고 있다.

내 아이에게, 혹은 주변의 아이에게 나는 어떤 어른이어야할까에 대해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

 

반기문 총장의 어린 시절이야기나, 한비야팀장의 세계속의 이야기, 최초의 흑인 대통령 오바마의 이야기에서 아이들은 아마 큰 감동을 느꼈을 것이다.

 

나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가끔은 칭찬을 하는 내 자신이 어색하게 느껴져서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는 했지만, 내가 좀 달라져야한다는 생각이다.

 

얼마전 티브이에서 안철수 교수님이 나온걸 보았다.

그분 역시 훌륭한 어머니에게 어릴때부터 존대말을 듣고 자라서,

당연한 듯 생각했지만, 그런 모자 관계를 이상히 보는 사회를 알고는 자신의 어머니의 힘을 느꼈다고 한다.

아마 그럴것이다.

칭찬역시 일관되고 제대로 된 칭찬이라면

사람, 사회, 온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부족함이 없으리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