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아이 고정수 꿈소담이 고학년 창작동화 3
고정욱 지음, 원유미 그림 / 꿈소담이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고정욱 작가의 책을 좋아하는 편이다.

 

고정욱 작가는 자신의 감정과 주변 사람의 감정이었음직한 이야기의 소재로, 글에 잘 녹아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도 이책을 보자마자,

고정욱 작가님의 책이 아니냐고 물어 보았다.

 

사실 나도 이책의 제목을 보았을때 고정욱 작가의 책일거란 생각을 했다.

주인공의 이름이 '고정수'여서 이다.

 

언청이로 태어난 정수는 엄마와 아빠에게 항상 아픔이다.

아기때부터 몇차례 수술을 하고, 이제는 흉터만 남았지만,

정수는 입을 가리고 싶어 한다.

----누구나 감추고 싶은게 있을거다. 정수는 안타깝게도 그것이 겉으로 드러나 있기에, 사춘기의 소년으로서 감추고만 싶었을 것 같다.----

 

고아원에서 자란 두명의 동생이 있는 아빠와 결혼해서 고생을 많이 한 엄마가 어느날 암에 걸린 것을 알게 된다.

두 동생을 친동생처럼 보살피고 학교에 보내준 엄마는,

암수술을 거쳐 항암치료까지 받게 된다.

 

그 와중에 정수는 자신의 발명품이 교내 대상을 받게 되었고,

학교 대표로 전국대회까지 나가게 되었다.

정수는 오히려 뽑힌것이 더 싫다는 느낌을 갖는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입만 쳐다볼까봐 이다.

 

엄마의 병이 악화되고,

엄마의 마지막 편지를 읽은 정수는,

세상을 향해 힘찬 걸음을 걷게 되고...

엄마의 마지막 소원대로 다음해 전교회장선거에서 당당히 당선된다.

 

내가 제일 눈물이 났던 곳은,

정수의 엄마가 항암치료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장면이다.

정수가 그런 엄마의 모습을 보며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 싶고,

그런 내 아이에게 이런 약한 모습을 보인 엄마도 얼마나 슬펐을까....

 

문득 책을 읽으며, 건강히 태어나서 잘 자라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고마운지 다시 생각해보았다.

건강하고, 밝게만 자라면 되는것을 나는 아이들에게 어쩌면 욕심을 부리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정수의 아빠도 엄마에게 항상 고마워 하며, 엄마를 지키려고 노력했다.

그 부분도 나의 눈물샘을 어지간히 자극했었다.

 

자신의 외모나 단점에 자신감을 잃고 고개 숙이고 있지말고,

더 당당하게 살고 있을 정수의 모습에서,

앞으로 우리 아이가 어떤 시련이 있어도, 딛고 일어설수 있기를 바래본다.

 

책을 읽으면서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눈이 퉁퉁 부었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한번쯤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동탄남자 2009-10-18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새 종종 선물 하려고 어린이 책을 보는데, 아이들 책은 결코 아이들만 읽으라는 책은 아닌 것 같더라구요.

지나 2009-11-07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어린이책을 보면 볼수록 느껴지는 마음이지요. 요즘도 잘 계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