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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작은 미술관
나카가와 모토코 지음, 신명호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그림책 속에 있는 작은 미술관을 찾기 까지 좀 시간이 걸렸다.
나는 우리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터 그림책을 보기 시작했다.
그림책의 다양한 색감에 아이는 무척이나 좋아하였고,
나는 그런 아이를 보며 신기해서 그림책을 많이 보여주었다.
아쉬운 점은 그림책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던 시절이어서,
무작정 보여주기만 했다는 거다.
하지만, 그속에서도 아이는 그림책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꼈고,
지금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는 꽤 긴 책도 너끈히 읽으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건 그림책의 힘인것 같다.
이책의 저자처럼,
나역시 그림책이 주는 미술감각을 높이 산다.
정말 유명한 화가의 그림이 아니지만,
그림책에서 주는 무한한 상상력과, 감각은 아이들을 더 크게 키우는것 같다.
그림책을 깊이 있게 공부한지 2년이 다되어 가는 지금,
이책을 통해 또 다른 그림책으로의 들어섬을 느끼게 되었다.
특히나,
그림책을 보면서 이런 느낌은 도대체 어떤 기법으로 했는지 궁금할때가 많았는데,
(나는 그림에 대해 조금은 상식이 있는편이다. 순수미술은 아니지만, 디자인을 공부했기 때문에...부끄럽다.)
이책에서는 몇권이지만 상세히 알려주는 점이 좋다.
그림책 공부를 시작하면 보통 선생님들이 처음 짚어주는 부분은 앞표지와 뒷표지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
그림책을 잘 모르는 사람들(특히 우리 아이 어렸을때의 내모습)은 표지를 중요시 하지 않는다.
게다가 예전의 그림책들은 보통 전집의 한권이었기에 한 질의 책이 보통 같은 속표지와 뒷표지를 가진 경우가 많았다.
앞표지의 타이틀과 아래의 출판사부분은 똑같은 경우가 많았다.
요즘은 다르다.
같은 출판사라 하더라도, 출판사 이름이 들어가는 위치가 다르고,
제목도 제각각이다.
그래서 더 흥미롭고 좋다.
나는 개인적으로 제 3장에 재료와 기법, 종이에 대해 이야기해준 부분이 고맙고 좋았다.
내가 알고 싶고 하고 싶은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책은 재미마주의 대표 이호백님의 추천서 이기도 하고,
그림책을 공부하는 어른들에게 한번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책에서 예를 들어 나오는 책의 대부분은 내가 접해본 책이지만,
번역이 안된책은 처음본것도 있고,
이책에서 일러둔대로, 다시한번 책을 보고 싶은 생각도 든다.
앞으로 시간이 되는대로 찾아보며 더 진한 감동을 느끼리라~~
--나는 책을 분석하고, 파헤치는걸 싫어했다. 그런데, 아는 만큼 보인다는 불변의 진리가 그림책에서도 해당이 되었다. 심지어, 아이들은 찾아내는 미묘함을 나는 그냥 지나친 적도 많았다. 더 열심히 꼼꼼히 책을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커진다.